본문 바로가기

Truth Or Lie/불편한 진실들

슈퍼맨의 뼈도 강하게 만든다는 우유! Got Milk? - 우유에 대한 불편한 진실 (2편)


부제: 우유는 과연 인간을 위한 완적식품인가? 

많은 사람들이 우유는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한 완전한 영양 식품이라고 예찬해 왔지만 영양학 전문가들은 오히려 부정적이다. 1988년부터 1993년까지 발표된 논문 중 우유에 관한 내용만 2,700여 종에 이르는데, 결론적으로 말하면 어느 논문에서도 우유가 좋다고 말하는 경우가 없다. 오히려 그 부작용이 두려울 정도라고 기술하고 있다. - 몸을 살리는 의학, 몸을 죽이는 의학 中에서

들어가기에 앞서 잡설. 오래 기다리셨다!! 우유에 대한 불편한 진실 2편을 기대하셨던 분들도 더러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해해주시라. 푸샵 블로그 시작하면서 공사가 더욱 다망해졌다. 눈알 빠진다. 쿨럭~ 분량도 분량이지만 가려져 있던 진실을 정확하게 다룬다는 것은 쉽지가 않다(불편한 진실 1편당 작성 소요 시간은 대략 10시간 걸린다). 불편한 진실편은 15일마다(1일과 15일) 업데이트 하는 것으로 정해놓기로 했다. 참고하시라. 뭐 조회수 팍팍 늘어나면 일주일만에라도 올리겠지만...쉽지 않을 것 같다. 

게다가 다른 주제 포스팅도 해야 하니까 더욱 그렇다. 토요일도 만명이 넘게 오셨다 가셨더랬다. 오늘은 화이트 데이라 그런지 썰렁하다. 자주 좀 푸샵 블로그에 놀러오시라. 화이트 데이를 망각한채 포스팅에만 매진한 푸샵이~ 이상 꾸벅!~~


불편한 진실 1편 못보신 분들은 언능 보고 오시라. 로그인 필요없는 다음뷰, 네이트독, 알라딘 추천 필수예요!!~  

 김연아는 우유를 마셨을까? - 우유에 대한 불편한 진실 (1편)

  때 미국은 ‘우유수염’ 광고가 유행을 했다. “우유 드셨나요?(Got Milk?)”란 카피는 우유왕관을 뛰어넘을만큼 유명하다. 필자의 기억에 어렸을 때는 봤던 우유 광고들은 대부분 우유왕관 광고였던 것으로 기억이 된다. 우유 한방울이 우유잔으로 떨어지면 왕관 형태의 물방울이 튀어 오르는 광고. 

그 광고를 보
고 있노라면 침이 꼴깍~하고 넘어갈 정도였다. 우유의 그 고소한 맛이 생각나면서. 미국은 수많은 인기 스타들이 출연해 Got Milk? 광고를 찍었다. 심지어 크립톤 행성에서 온 우리들의 영웅 수퍼맨까지도. 수퍼맨도 우유를 즐겨 마신다고? 그 진실을 파헤쳐보자.

우유에 들어 있는 칼슘이 크립톤 행성에서 온 수퍼맨의 강철 같은 뼈를 더 강하게 만들 수 있다고 유혹하는 Got Milk? 광고


“우유하면 뼈, 뼈하면 우유”가 생각날 정도로 우유는 칼슘의 제왕이자,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다공증을 예방 효과가 있다고 귀에 딱지가 앉도록 들어왔다. 바쁜 현대인들은 아침을 거르는 경우가 많다. 그럴 때면 

“아침은 거르더라도 우유 한잔은 마시고 가요.”

라며 아내가 남편과 아이들에게 우유 한잔을 권한다. 술자리 회식이 많은 우리나라만의 특이한(?) 우유 문화가 있다. 술자리 회식이 있을라치면 미리부터 우유를 한잔 마시는 것이다. 위벽을 보호한다는 차원이지만 아무런 근거도 없이 하얀 우유에 대한 맹신에서 빚어진 일일 뿐이다. 하기야 뽀샤시한 새하얀 속살로 유혹을 해대는데 안넘갈 수 있냔말이다. ㅜㅜ.

이처럼 우유는 우리 생활 속에 깊숙히 침투(?)해 있다. 심지어는 학교에까지. 필자가 초등학생 일 때 우유 급식이 시작되었다. 그때는 우유 급식이 그렇게 반가울 수가 없었다. 맛있는데다 몸까지 튼튼하게 자라게 해주는 우유를 학교에서도 마실 수 있었으니까. 어렸을 때야 반갑기만 했지만 지금에 와서야 생각하면 의문이다.
 


우유 급식은 건강을 위해 시작되었는가? 


왜 초등학교에서 우유 급식이 시작된 것일까?
아마도 우유가 완전식품이라는 믿음과 초등학교 때부터 아이들을 건강하게 자라게 해야 한다는 교육이념, 그리고 업계의 이익이 맞물려진 결과일 것이다. 

이로인해 우리는 어쩌면 어렸을 때부터 우유가 건강에 좋다는 집단 최면에 걸렸는지도 모른다. 한국의 경우 우유에 관한 연구논문의 대부분은 우유의 우수성과 급식관련에 치중해 있다. 그리고 이런 논문이나 학술정보를 발표하는 곳은 대부분 우유와 관계가 있는 집단이다.

특히
우유 예찬론을 줄기차게 발표하고 있는 곳은 낙농과 관련한 협회나 생산관련 업체다. 설령 관계가 없다 하더라도 연구비는 대부분 우유와 관련된 이해집단에서 제공받을 가능성이 크다. 그렇기 때문에 우유 예찬론 확연히 우세하다.

우유 산업 종사자들이 자식같은 우유를 폄하하는 말을 하겠는가?(외국의 경우 우유가 완전식품이 아니라는 연구 논문이 많으나, 한국의 경우는 대부분 우유의 우수성을 알리는 논문이 대부분이다.)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에 실린 학교 우유급식 참여 여부에 따른 초등학생의 칼슘 섭취실태 논문(2009).


위 연구논문의 결론은 결국 유당불내증이나 알레르기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이들에 대한 대책을 세워 우유급식의 참여율을 높일 수 있도록 개선책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논조로 끝을 맺는다. 게다가 마치 우유를 마시지 않은 집단은 문제가 있다는 뉘앙스다. 특히 48.8%가 “건강에 좋기 때문에” 학교 우유급식에 참여한다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는 맹목적으로 우유는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믿음이 낳은 결과일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우유급식을 하지 않는 집단에 비해 칼슘의 섭취량이 높다고 말한다. 수치적으로는 분명 높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그 기준은 무엇인가? (칼슘의 적정 섭취량에 대해서는 다음 편에서 다루기로 하자.)


이러한 학교 우유급식은 1934년 ‘우유법(Milk act)’을 제정한 영국에서부터 시작되었다. 1920년대 말부터 영국의 우유 생산업자들은 ‘우유를 알리기 위해’ 학교에 저렴한 가격으로 우유를 공급하기 시작했고, 영양실조를 없애기 위해 애쓸 것을 약속한다. 그것은 순전히 마케팅과 그 유명한 샘플 전략에 기인한 활동이었다고 티에리 수카르(우유의 역습 저자)는 말한다. 그러한 발상이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키자 생산업자들은 농무부를 향해 로비를 펼치기에 이른다.

이렇게 학교 우유급식은 영국을 출발해 1940년 경 미국 시카고에 당도해 미 전역으로 퍼지기 시작한다. 우유 급식 프로그램이라는 명목으로 학교에 제공된 우유가 1946년에는 2억 2,800만 잔이었던 것이 1970년에는 27억 잔에 이른다. 그러던 것이 다행스럽게도 1990년에는 1억 8,100만 잔, 2005년에는 고작 1억 잔으로 줄어들었다. 이러한 수치변화 때문에 우유업계는 더 치열하게 광고를 해대고 있는 것이다.

사태가 이러하니 수퍼맨까지 동원시켜가면서 "우유 마셨니?"를 찍어대는 것이다. 왜? 자기 밥그릇이 점점 줄어들고 있으므로. 27억잔에서 1억잔으로 줄어든 우유의 진실에 대해서는 애써 외면한 체...

칼슘 흡수율의 진실! 과연 우유는 칼슘의 제왕인가?


유당불내증으로 인해 24살 이후로 우유를 거의 마시지 않는 필자의 뼈 상태는 어떨까? 굳이 골다공증 검사를 받지 않아도 튼튼하다는 것은 필자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서도 알 수 있다. 살면서 뼈가 부러질 정도의 충격이 3번 정도 있었으나 뼈는 눈꼽만큼도 금이 간적이 없다.

물론 사람의 뼈는 왠만한 충격에도 부러지지 않을만큼 튼튼하다. 단단한 부위는 화강암의 2배, 콘크리트의 4배나 되기 때문이다. 가볍기는 강철의 5분의 1.
 그만큼 사람의 뼈는 튼튼하다. 하지만 80kg체중을 가진 남자가 5~6m의 높이에서 무방비 상태로 떨어졌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부러지지는 않다 하더라도 최소한 갈비뼈 하나 정도는 금이 갈법도 한 상황이다.


결과는? 다행스럽게도 가벼운 뇌진탕 및 무릎에 물이 차올라 2박3일 입원할 정도였지만 뼈는 멀쩡했다(뇌가 조금만 더 큰손상을 입었으면 큰일 날뻔한 상황이긴 했다). 물론 이러한 개인적 사례를 일반화시키고 싶진 않다. 뼈의 영양학적 상태도 중요하겠지만, 그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는 웨이트 트레이닝을 꾸준히 해왔기 때문에 피할 수 있었던 일이라고 생각을 한다. 

뼈는 스스로 튼튼해질 수 없다. 물론 칼슘이 영양학적으로 뼈의 건강에 필요한 중요한 요소이지만 그것은 부차적인 일이다. 뼈는 뼈에 붙어있는 근육이 튼튼해져야 강해지기 때문이다.
여하튼 우유를 1년 365일 중 한 두잔 정도밖에 마시지 않는 필자의 뼈는 무진장 튼튼하다. 이에 대한 객관적 증거를 들이대라고 한다면 골다공증 검사 받을 준비는 되어 있으니 딴지는 걸지 마시라. ^-^

영양학적으로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칼슘이라면 우유에 함유된 칼슘의 양은 풍부한가? 결론은 풍부하다. 우유 한잔에 약 300mg의 칼슘이 들어있다. 이는 변할 수 없는 객관적 사실이다. 하지만 인체는 그것을 다 흡수하지 않는다. 그것이 핵심이다. 사람이 음식물을 섭취하게 되면 식품 고유의 칼로리와 영양성분 함량이 그대로 에너지를 내거나 소화 흡수되는 것이 아니다(탄수화물은 1g당 4kcal, 지방은 9kcal로의 열량을 내지만 이것이 체내로 들어가면 역전이 된다. 탄수화물은 체내에서 5.05kca, 지방은 4.69kal를 낸다. 결국 탄수화물이 더 좋은 에너지가 되는 것이다. - 남자들의 몸만들기 中에서) 

식품별 칼슘함유량. 멸치가 칼슘 함유량으로는 가장 높다. 하지만 칼슘 함량이 높다고 좋은 것은 아니다. 체내흡수율이 높으냐가 관건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식품의 가치가 달라진다.


우유의 칼슘 가치에 대해 약사이자 저자인 김수현씨는 그의 저서 『밥상을 다시차리자 2』에서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많은 양의 칼슘이 들어 있는 식품이라도 인과 같은 산성의 미네랄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면 그 가치는 떨어진다. 그런 식품 중 대표적인 것이 우유이다. 쇠고기 100g당 칼슘과 인의 비율은 4:190이고, 우유는 100:90이다. 칼슘 함유량만을 보면 우유는 칼슘이 풍부한 식품이다.

물론 쇠고기는 칼슘에 비해 인의 함량이 50배 정도나 많기 때문에 문제가 크다. 하지만
우유도 인이 다량 들어 있기 때문에 칼슘식품으로서의 가치가 떨어질 수 밖에 없다. 현재 시판되는 우유는 맛을 내고 상품가치를 높이기 위해 고온살균과 균질화 과정을 거친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유지방과 단백질의 변성이 증가하게 된다.

또한 다량 들어 있는 인이 칼슘의 가치를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가공과정 중 일어나는 단백질과 지방의 변성도 칼슘의 흡수율을 저하시킨다."
 

나? 멸치야~ 내가 칼슘의 절대적 지존이야. 무릎 꿇어 이것들아. (사진 출처=getty image)


이에 대해 균질화 과정에서의 문제점에 대한 의견을 같이하는 몸을 살리는 의학, 몸을 죽이는 의학』(저자 윤승일)에서는 

우유를 균질화하는 과정에서 우유 속의 지방은 아주 쉽게 산화한다. 그나마 좋다고 하는 스킴(Skim-기름 등을 걷어냈다는 의미에서 Skim milk라고 함. 푸샵주) 우유는 지방을 제거한 대신 우유 속에 있는 다른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가 어려워진다. 또한 우유 속에 들어 있는 1~2%의 콜레스테롤은 이미 산화되어 심장혈관계 질환을 유발하기 쉽다(콜레스테롤 자체가 아니라 산화된 콜레스테롤이 문제다).

라고 밝힌다. 인터넷에 올라온 우유의 칼슘 흡수율은 대체로 부풀려져 있다. 심지어는 체내 흡수율이 90%라고 적혀있는 곳들도 있다. 50%정도에 이른다고 적혀 있는 것이 대부분인데 만약 이에 대한 정확한 연구 자료가 있다면 메일로 좀 보내주시길 바란다. 단, 그것이 낙농 혹은 우유 생산관련 업자와 전혀 무관한 연구자료여야 한다. 마찬가지로 그로부터 관련 연구비를 지원받지 않은 연구여야 한다. 


칼슘 흡수율(미국 임상영양학저널 음식혁명 中에서

(미국 임상영양학저널 최신판 젊음의 과학 中에서)

방울양상추

63.8%

겨자잎

57.8%

브로콜리

52.6%

순무잎

51.6%

케일

50%

우유

32%

칼슘 흡수율 우유의 역습 中에서

식품

1회분(g)

칼슘함량

(mg)

흡수율(%)

칼슘흡수량

(mg)

우유1잔과

비교

배추

120

337

39.6

133.5

0.7회분

120

300

40.2

120

0.8회분

우유

240

300

32.1

96.3

-

요쿠르트

125

228

32.1

73.2

1.3회분

케일

120

86

49.3

42.4

2.3회분

브로콜리

120

59

61.3

36.3

2.7회분

강낭콩

150

154

21.8

33.6

2.9회분

양배추

120

37

65

24

4회분

 * 우유의 칼슘 흡수율은 32%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 이는 양배추의 절반에도 못 미친다. 대체로 칼슘의 흡수율은 유제품에 비해 채소가 훨씬 높다.

미국은 이미 1970년대에 영양학자와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를 구성하고 2년간의 연구와 조사 끝에 완성된 문명사적 자료로 평가받고 있는 미국 상원 영양문제특별위원회의 보고서에서  “우유만으로 칼슘 부족이 해결되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렸다. - 미국 상원 영양문제보고서 잘못된 식생활이 성인병을 만든다 中에서



우유 1리터의 지방 함량 3.4%의 진실



칼슘 흡수율이 높지 않은 것은 둘째치고라도 우유는 지방함량이 높아 심혈관 질환에 영향을 준다. 1910~1920년에 러시아 학자 니콜라이 아니초프가 음식과 동맥경화의 관련성을 보여주는 첫 번째 증거를 제시한 이후로 이에 관련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다.

세계인구 조사
에서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준과 심장마비 발생률 간의 직접적인 관련성을 수치로 보여주기도 했다. 이 조사에서 전 세계적으로 혈중 콜레스테롤 수준과 동맥경화는 유제품 및 고기 섭취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에서 판매되는 우유 중에 3.4라는 우유가 있었다. 지금도 시판되는지 모르겠다. 3.4라는 수치는 1리터의 우유에 지방이 약 34g들어 있는데서 유래했다. 그렇다 1리터의 우유에는 약 3.4%에 해당되는 지방이 들어 있다. 어찌보면 수치가 높지 않다.

그러나 이
3.4%의 60%가 포화지방이라는 것이 문제다. 우유 한 잔(200ml)을 마시면 한 봉지의 포테이토칩에 포함된 포화지방(약 5g)을 섭취하는 셈이다. 포화지방은 비만, 심혈관 질환에 영향을 준다. 『오래 살고 싶으면 우유 절대로 마시지 마라』의 저자 프랭크 오스키는

"우유 1리터를 마실 경우, 미국심장협회나 음식,영양,건강과 관련한 백악관 전문가가 권장한 대로라면 하루 지방량의 1/3을 넘게 섭취하는 것이 된다. 그렇게 많은 우유를 마시면 하루 섭취 음식물 중 다른 종류의 지방이 들어 있는 음식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게 된다. 게다가 포화지방이 많은 우유를 먹음으로써 하루 권장량의 거의 전부를 공급받는다." 

왜~나만 가지고 그래!! (러시아 우유 광고 사진. 사진출처=네이버 카페 '신기한 제품')


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 미국공립과학센터(CSPI)는 “우유의 포화지방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심혈관 질환에  영향을 미친다.”고 했다. 이에 미국에서는 1995년부터 지방 함량이 1% 미만인 저지방 우유 섭취를 권하고 있으며, 2004년 미 농무부(USDA)는 학교 매점에서 저지방 우유나 무지방 우유를 팔도록 조치했다.

결국 미국 낙농업계는 우유의 지방이 몸에 해로울 수도 있다는 걸 인정하고, 그 대신에 탈지우유와 저지방우유를 대량 생산하고 있는 것이다.
필자가 1998년 미국에 체류할 때 한국에서는 볼 수도 없었던, 기껏해야 3.4%짜리 우유가 저지방 우유라고 선전되던 시설, 무지방 우유의 천국을 보았다. 정말 무지방 우유가 많았다. 더불어 유당을 제거한 제품까지. 

우유는 진정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는가? 


세계에서 우유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나라 중 하나인 미국의 경우 우유에 관한 연구들이 오래전부터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심지어는 미국 정부 차원에서 대대적으로 영양실태에 대해 조사하기도 했고, 우유와 골다공증에 관련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유제품의 왕국인 베스킨 로빈스 31을 물려받기를 거절한 존 로빈스는가 그의 저서 『음식혁명』에서 우유와  골다공증 관계에 대해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미국 식품의약국은 미국 흑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우유 섭취를 통한 칼슘 섭취의 증가가 골다공증을 감소시킨다는 증거는 없다고 한다. 또한 미국 식품의약국은 우유 소비를 통한 칼슘 섭취의 증가가 남자들의 골다공증 발생률을 감소시킨다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증거를 발견하지 못했다. 수십 개의 우유 수염 광고는 우유에 들어 있는 칼슘이 여성의 뼈를 더 강하게 하여 골다공증에 걸릴 확률을 낮춰준다고 선전한다. 

하지만 12년동안 진행된 간호사들의 건강연구(Nurse's Health Study)에 따르면 사실이 아니다. 하버드 보건대학원 영양학 과장 월터 월렛 박사와 7만8천여 명이 참여한 공동연구는 많은 우유 섭취가 골다공증이나 골절 현상을 줄여준다는 증거를 찾지 못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그 연구는 하루에 우유 두 잔 혹은 그 이상을 마시는 여성의 골반뼈 골절률이 일주일에 한 잔 혹은 그 이하를 마시는 여성의 그것보다 1.45배 높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낙농업계의 반박에도 불구하고 1994년 ‘미국 전염병학 저널(American Journal of Epidemiology)’에 발표된, 노년층 여성과 남성에 관한 연구결과 역시 같은 결과의 내용을 담고 있다. 유제품을 가장 많이 섭취한 노인이 가장 적게 섭취한 노인에 비해 골반뼈가 골절될 위험성이 두 배나 높았다.

그 연구에 참여한 과학자들은 왜 우유 섭취가 칼슘 손실과 관련이 있는지 알았다. 많은 연구 결과가 동물성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면 할수록 그만큼 더 칼슘이 빠져나간다는 사실을 밝혀냈기 때문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사실

* 유제품을 가장 많이 소비하는 나라는 핀란드, 스웨덴, 미국, 영국 순이다.
* 골다공증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나라는 핀란드, 스웨덴, 미국, 영국 순이다.
* 미국 여성들은 매일 평균 2파운드의 우유를 마시고 있음에도 3천만 명에 이르는 여성들이 골다공증을 앓고 있음.
* 북극에 사는 에스키모인들은 단백질 섭취량이 전체 칼로리의 25%에 이르고, 칼슘은 매일 2,500mg 이상을 섭취하지만, 어떤 인종보다 골다공증이 심각함.
*남아프리카의 벤터스 사람들은 단백질(주로 식물성) 섭취량이 12%밖에 안되고 칼슘도 200~350mg밖에 섭취하지 않지만, 아이들을 대여섯 명씩 낳아도 골다공증이 전혀 없음.
(음식혁명과 몸을 살리는 의학, 몸을 죽이는 의학 中에서)

이렇듯 단백질과 우유를 충분히 섭취하고도 골다공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우유에 들어 있는 인은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고, 단백질은 신장을 통해 칼슘을 몸 밖으로 배출시킨다. 칼슘이 흡수되려면 마그네슘, 아연, 구리, 붕소, 실리콘, 비타민D 및 K 등과의 균형이 필요한데 우유에는 마그네슘이 너무 부족하기 때문이다.

소, 말, 코끼리 등의 채식동물들은 뼈가 튼튼하다는 사실을 아는가?
이들은 육식동물에 비해 장수하기까지 한다. 결국 칼슘을 얻는 좋은 방법은 채소를 통해서지 우유가 아니다. 이렇듯 우유를 포함한 동물성 단백질이 우수하다는 신화는 이들을 충분히 섭취하고도 골다공증을 발생케 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단백질의 신화에 대해서는 차후에 따로 다루기로 한다.

우유의 신화는 업자들의 로비로 시작해 만들어진 자신들의 왕국을 확장하고 유지하기 위한 거짓된 신화일 뿐이다. (나? 젖소. 어미 젖을 뗀 이후로는 우유를 마시지 않아요. 그래도 잘 자라요.)

 
사실 우유를 마시지 않아도 뼈를 튼튼하게 하는 방법은 많다. 문제는 우유가 칼슘의 제왕이 아니고, 골다공증을 예방하거나 뼈를 튼튼하게 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믿게 만든다는 것이다.  

서두에서도 밝혔듯이 “결론적으로 말하면 어느 논문에서도 우유가 좋다고 말하는 경우가 없다. 오히려 그 부작용이 두려올 정도라고 기술하고 있다.”가 우유의 진실에 대해 말하듯이, 
우유의 신화는 업자들의 로비로 시작해 만들어진 자신들의 왕국을 확장하고 유지하기 위한 거짓된 신화일 뿐이다. 

정말 우유가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가 있다면 우유 팩에 관련 문구가 새겨져 있어야 한다. 당연히 생산업자들은 관련 문구를 삽입하고 싶어 할 것이다. 하지만 생산되고 있는 유제품 어디에도 그런 문구가 새겨져 있지 않다. 왜냐하면 효과가 없기 때문이다. 미국의 식품의약국이나 한국의 식품의약안전청에서 우유의 효과에 관련한 어떤 문구도 허가하지 않는 이유는 바로 그 때문이다. (미국의 경우 우유에 대한 TV광고 속 문구에 대해서는 심하게 제재하지 않는 편이다. 그것은 한국도 마찬가지다. 김연아 우유 광고 중 한편은 칼슘과 골다공증 관련한 문구가 쏟살같이 지나간다.)

다음 주제 예고:
가제 - 출생 후 1~2년은 절대 우유를 먹이지 마라. 칼슘 섭취량의 적정성은 얼마이며, 우유가 포함하고 있는 약물과 항생제, 성장호르몬제에 대한 이야기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정성이 느껴지셨다면 부디 그냥 가시지 마시고, 로그인이 필요없는 다음뷰, 네이트독, 알라딘 추천!! 꾸욱~ 눌러주시길 바랍니다. 글 쓰는데 정말 힘이 됩니다. 그리고 댓글!! 필수~ ^-^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이상 푸샵이었습니다. ┌(ㆀ_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