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uth Or Lie/불편한 진실들

구제역 공포와 과장된 식품 정보들 - 우유에 대한 불편한 진실 (3편)

제역 파동, AI바이러스, 노로바이러스로 인해 식탁과 먹거리 비상에 걸렸다. 특히 구제역 관련해서는 '우유와 고기를 먹어도 안전한가'에 대한 관련 뉴스들도 쏟아지고 있다. 

(충북 보은) 이 농장에서 생산된 우유가 신고 이전에 시중에 유통됐을 가능성이 크지만 구제역이 사람에 전염되는 인수공통전염병은 아닌데다 살균처리 되기 때문에 우려할 만한 상황은 아니라고 당국은 설명했다. - 전국매일신문 2017.2.6

구제역으로 인해 가축동물이 살처분 당하는 사태가 다시 벌어지고 있다.(이미지 출처: 불교방송)

구제역(Foot and Mouth Disease)은 소·돼지··사슴 등 발굽이 두 개로 갈라진 동물(우제류)에서 발생하는 제1종 바이러스성 가축 전염병으로 전염성과 감염률이 높다. 감염된 가축은 고열에 입과 발굽 등에 물집이 생기고 다량의 침을 흘린다. 또한 식욕 부진과 다리를 질질 끄는 행동을 보이다가 죽게 된다. 공기를 통해서도 급속히 전염돼 폐사율이 5∼55%에 이르며, 특별한 치료법도 없다. 구제역에 걸린 가축은 가축 전염 예방법에 따라 모두 도살·매립·소각하도록 돼 있다.

구제역의 근본적인 원인은 인간이 만든 공장식 가축 환경으로 인해 발생한 것이다. 우유와 고기를 생산하기 위한 공장식 가축 시스템은 생산을 극대화할 수는 있어도 가축 동물에게는 그야말로 지옥과도 같은 환경이다. 자연과 더불어 살아야 할 동물들이 좁은 공간에 가두어 두고 우유와 고기를 생산해내기 위해 소모품처럼 취급되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언제까지 이런 일이 반복돼야 하는가? 인간의 먹거리를 위해 동물들이 살아가는 환경이 좋지 못할 때 그 피해는 고스란히 인간에게 돌아오기 마련이다. 

농장동물이 겪는 고통과 비참함은 이루 헤아릴 수 없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 동물복지뿐만 아니라, 안전, 농수축산 글로벌 기업등 여러각도에서 살펴보는 내용입니다. 국민건강수의사연대 정책국장 박상표(동물사랑시민학교 교육자료집)

참고: 비참한 공장식 축산의 실태와 개선방안은? - 생명체 학대 방지 포럼

활동적인 동물 돼지는 공장식 가축 환경에서 평생을 갖혀 지내야 한다. (이미지 출처: 생명체학대방지포럼)

우유에 대한 불편한 진실 포스팅을 마지막으로 한지 7년이 넘었다. 그동안에도 우유에 관한 논쟁은 TV나 케이블 방송 또는 신문지면 상에서도 있어 왔다. 기억 나는 방송 중 하나는 의사들이 나와 우유를 마시냐, 마느냐를 놓고 찬반 토론을 한 것이었다. 예능형 토론 방식이었고, 결론은 어정쩡 하게 내려졌던 것으로 기억한다. 매일 3~4잔에서 매일 1잔 정도로 겨우 절충된 안이었던 것 같은데 사실 우유를 굳이 매일 마셔야 할 이유는 없다. 

한겨레의 2014년 11월 26일자 <우유 먹어야 할까? 아이들에 먹여도 될까? - 원문보기> 기사 내용을 요약하면 이렇다.

우유 많이 먹는다고 골절 예방되지는 않아
요거트 등 발효제품 효과에는 다수가 동의
결과적으로 우유 생산 및 판매 회사로부터 강조되어 왔던 우유의 효과와 우수성은 과장되었고, 어떤 면에서는 오히려 건강상의 불이익을 초래하기도 한다. 국제적으로 우유에 관한 연구들은 많지만 국내에서는 우유에 관한 연구가 별로 없는 실정이다. 그럼에도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은 변화하고 있다. 우유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있어왔고 축산업계는 젖소를 키우는 환경의 변화를, 관련 업체는 첨가물을 넣지 않은 우유 생산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유를 제공하는 젖소들이 태어나고 살아가는 환경은 꽤 중요하다. 

참고: 축산의 나아갈 길 친환경에 있다. - 퓨처 에코 특집

구제역에 걸린 젖소에서 짠 우유가 가공과정을 거쳐 유통되었다는 기사가 보도되기도 했다. (이미지 출처: 전국매일신문)

하지만 여전히 많은 젖소들이 생활하는 환경은 쾌적하지 않은 공장식이다. 성장호르몬 주사가 투여되고 있으며, 항생제 사료를 먹으며 생활하고 있다. 이런 환경에서 질 좋은 우유의 생산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가축동물에 대한 인식과 그들이 생활하는 환경에 대한 관심도 높아져 가고 있는 만큼 젖소들도 좋은 환경에서 생활하는 마음을 가져보며 앞으로 우유에 대한 포스팅을 재개 하고자 한다. 너무 오랜만의 포스팅이라 포스팅을 하려 했던 이유를 다시 한 번 짚어보고 넘어가야 할 것 같다.
불편한 진실의 핵심은 동전의 한면이 아닌 양면을 보고나서 선택하자는 것이다. 그리고 그 선택권은 철저히 당신에게 있다. - 푸
선택의 문제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정보의 정확성이다. 특정 제품을 선택할 때 가장 고려하는 것은 제품 스펙, 성능, 가격 등을 포함한 정보다. 그 중 하나만 잘못 알아도 구입 후 낭패 볼 가능성이 있다. 본인이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은 어쩔 수 없다. 본인 실수고, 책임이다.

그런데 애초부터 그 정보가 잘못된 것이라면?

문제의 시작점은 바로 잘못된 정보와 이미지 메이킹 된 정보다. 그로 인해 고스란히 피해를 입는 것은 소비자인 당신의 몫이 되어 버리기 때문이다. 
어떤 제품에 대해 수십 년간 알아왔던 정보가 '의도적으로 포장' 되었던 것이고, 그로 인해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알권리'가 박탈되어 왔다면 분명 바로 잡아야 할 문제다. 
소비자가 합리적이며, 올바른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상식이다. 그러나 정보와 선택의 사이에서 상업성이 맞물리게 되면, 공급자 입장에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불편해질 때가 있다. 왜? 판매를 많이 해야 하는데, 문제가 있다고 하면 안 팔리기 때문이다. 특히 이미 오랜 기간 막대한 이익을 내고 있는 상황이면 더욱 그렇다. 

2016년 8월 2일, 부산 감만동 싼타페 교통사고 구조 현장 (이미지 출처: 뉴스타파)

이런 면에서는 자동차 업계의 관행은 꽤 무섭다. 최근 현대 자동차 누우 엔진 문제라든가, 탤런트 손지창씨의 테슬라 자동차 급발진 사고가 그렇다. 관련 회사는 문제가 있다고 명쾌하게 알려주지 않는다. 열이면 열 운전자 과실로 몰아간다. 그리고 먹거리와 관련해서 이런 사례는 넘쳐 난다. 최근의 천호식품 사태도 이런 맥락과 같다.

건강식품, 라면, 아이스크림, 과자, 음식 재활용, 맛집, 식품표기, 원산지표기 등등

■ 입질의 추억님의 포스팅 보기: 프랜차이즈에서 파는 초밥의 불편한 진실!
 [소비자고발] 프랜차이즈에서 파는 초밥 재료의 충격적인 실태

선택의 문제는 순전히 소비자의 몫이다. 그간의 정보가 잘못 된 것임을 알게 되더라도 여전히 기존의 선택을 고집하는 이가 있다면, 그것은 그 사람이 선택이므로 왈가왈부 할 이유가 없다. 다만 진실을 알게 된 경우 대체로 '선택을 결정' 하는 데 있어서 변화가 생길 가능성이 높고, 그로 인해 무의식 중에 해왔던 선택을 중단하게 될 가능성도 높다. 

예를 들어보자. <MBC 불만제로> 256회에서 흑돼지 전문점에서 파는 고기가 흑돼지가 아닐 수도 있다는 내용에 대해 문제 제기를 했다. 제주 흑돼지는 제주에서만 서식하는 토종 돼지로 일반 백돼지에 비해 인기가 많다. 그런데 일부 업소들이 흑돼지 전문점을 표방하면서, 정작 손님들에게 내놓은 것은 흑돼지가 아니라 백돼지라고 한다. 구분하기가 쉽지도 않기에 공급자가 소비자를 상대로 속인 것이다. 과연 이 사실을 안다면 그 업소에서 흑돼지를 사먹을까? 

MBC <불만제로> 256회 - 백돼지를 흑돼지라 속여 파는 식당들 (이미지 출처: MBC 불만제로)

세상에 진실 혹은 사실 아닌 것은 없다. 다만 무지로 인해 그것을 바로 보지 못하거나, 밝혀내지 못했거나, 거짓말 혹은 왜곡시켰거나, 이해 관계에 얽혀 있기 때문에 원래의 사실에서 뒤바뀐 것 뿐. 애초의 진실과 사실은 여전히 그대로이기 때문이다. - 푸샵 블로그 <불편한 진실들> 프롤로그 中에서

불편한 진실들 코너는 당신의 '현명한 선택'을 위해 미처 몰랐거나 혹은 꼭 알았으면 하는 내용을 전달하는 코너다. 그 정보를 통해 당신이 현명하고, 합리적인 선택을 하기를 바란다. 어느 쪽을 선택하든 그것은 당신이 판단하고, 당신이 결정해야 할 몫이다. 그 소중한 선택의 권리가 잘 행사될 수 있길 바란다. 

우리에게 먹을 것을 제공하는 동물들의 복지도 늦었지만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때이다.

영하 7도로 시작한 화요일입니다. 낮부터는 추위가 풀린다고 하네요. 건강하고 행복한 화요일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 이상 푸샵이었습니다. ┌(ㆀ_ _)┐

■ 푸샵 브런치 [100년 쓸 몸만들기]에 오시면 더욱 풍성한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