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Riview)의 힘

늦게 빛나는 인생! 마흔 이후에 성공한 사람들

라마 《도깨비》의 주옥 같은 대사들이 여전히 귓가에 맴돈다. 그 많은 대사들 중, 최종회에 나왔던 평범한 연기자의 대사 한마디가 심금을 울렸다. 

늦게 빛나는 인생도 있지 않겠어요?



지구는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면서 자전과 공전을 한다. 아마도 그건 지구 자신만의 속도일 것이다. 태양계 행성들도 지구와 똑같은 속도로 자전과 공전을 하지는 않는다. 행성 모두 각자의 속도와 리듬이 있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물려받은 유전자, 생김새, 성향, 자라온 환경이 저마다 달라 세상을 항해하는 속도 역시 다를 수 밖에 없다. 너무 빨라도, 너무 느려도 탈이 나게 마련. 너무 긴장하고 초조해도, 너무 천하태평에 게을러도 안 된다는 의미다. 


인류의 역사를 생각해보면 지금처럼 발전 속도가 빠른 시대가 있었을까? 하루가 다르게 세상은 변하고 있다. 18세기 1차 산업혁명이 시작된 이래로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는 이미 4차 산업혁명으로 진입했다. 돌이켜 보면 나는 그대로인 것 같은데 세상은 자꾸 변한다. 때론 그 속도에 압도당하기도 하며, 다른 사람의 속도와 비교하기도 한다. 그러나 해서는 안되는 것이 타인과의 비교이며, 속도 경쟁이다. 자신만의 속도와 리듬을 찾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공이 반드시 어느 특정 시기에 이뤄내야 하는 것, 아니다. 그런 기준? 없다. 그리고 성공에 대한 정의 또한 저마다 다르다. 성공이 오직 물질적인 잣대로만 이루어진 게 아니기 때문이다. 자기만의 목표와 삶의 의미를 찾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한걸음 한걸음 나아갔던 사람은 인생의 어느 시점에 빛이 나기 시작한다. 그것은 나이와 아무런 상관이 없다. 흔히 '대기만성'이라고 표현하지만 자신만의 속도와 리듬으로 세상을 항해했을 뿐이다.    


빠른 것이 각광 받던 시절도 있었지만 느린 것이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느리다', '늦었다'는 말도 상대적인 의미겠지만 세상이 빠른 것에 주목할 때, 늦게 빛난 사람들도 우리 주변에는 많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마흔 이후에 성공한 사람들》은 늦게 빛난 인생을 산 사람들의 이야기다. 지금 인생의 중반을 살아가고 있고, 삶의 목표와 의미가 상실된 채 기계적으로 하루를 보내고 있다면 한 번쯤 그들의 삶이 어땠는지를 들여다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그리고 파울로 코엘료가 《흐르는 강물처럼》 에서 했던 말도 기억했으면 좋겠다. 

삶에는 언제나 두 번째 기회가 있는 법이다. 


<마흔 이후에 성공한 사람들> - 책에는 마흔 이후에 비로소 자기의 꿈을 이룬 사람들의 이야기 스물한 편이 실려 있다. 심지어 그 중에는 전혀 새로운 일을 마흔에 시작한 사람들도 있다. 각자 다른 길을 통해, 다른 어려움을 딛고 성공에 이른 사람들이다. 


여기에 소개된 21명의 사람들은 중년이 창조적이고, 열정적이고, 성장하고, 과거의 경험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 기회가 그 어느 때 보다 많은 시기라는 점을 증명하고 있다. 책의 이야기들을 읽으면 마흔 이전의 인생이라는 것이, 마흔 이후의 인생을 가치 있게 살아내기 위해 지식과 경험을 쌓는 준비의 시간이라는 점을 알게 된다. 그리고 별 어려움 없이 이른 나이에 성공한 사람들의 삶은 조금 싱겁게 여겨질 수도 있다.


고난과 실패를 딛고 성공하는 특별한 방법은 책에 없지만 당신의 마음속에 한때 진실로 원했던 꿈이 있었다면 그 꿈을 지켜내야 할 사람은 바로 당신 자신이라는 점을 책은 가르쳐 준다. 또한 단지 나이가 많다는 이유로, 세월이 조금 흘렀다는 이유로 소중하게 품었던 꿈을 포기해서는 안된다고 말하며 당신이 그 꿈을 지켜내는 힘을 줄 것이다. - 알라딘 책 소개



1. 끈기로 성공한 사람들


자신의 내면에 있는 그 무엇이 보통 사람들보다 우월하다고 확신하는 사람들만이 위대한 업적을 이루었다. - 부루스 바튼(Bruce Barton)

65세에 체인점 사업을 시작한 할랜드 샌더스

할랜드 샌더스(Colonel Harland Sanders, 1890-1980)

- 65세에 체인점을 모집하기 위해 고물차를 타고 세일즈 여행을 떠나 세계적인 기업 KFC 창업의 첫 발을 내딛다.

"최선의 것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다."


■ 알렉스 헤일리(Alex Haley, 1921∼1992)

- 자살의 충동을 극복하고 56세에 비로소 완성한 소설 ‘뿌리’가 전 미국인의 가슴을 뒤흔들고 세계적인 베스트셀러로 되다.

"그때 나는 결심했습니다. 작가가 되기 위해 취직을 포기했던 것입니다. 작가가 되려는 그 한 가지 목표에만 전력을 다하자고 생각했습니다. 근근히 잡고 있던 것에서 과감하게 손을 놓아버린 것입니다. 그리고 최선을 다했습니다. 일주일 내내 하루 열여섯 시간에서 열여덟 시간을 썼습니다."


■ 모건 프리먼(Morgan Freeman, 1937~)

- 30년간의 무명 배우 시절과 알콜 중독, 이혼의 아픔을 이겨내 마침내 58세에 오스카상을 수상하다.

"포기하지 마라. 너는 포기해서는 안 되는 인간이야."


2. 비전을 추구한 사람들


우리는 아이디어에 투자하고, 예상되는 위험을 계산하고, 그리고는 과감하게 행동할 용기를 가져야 한다. - 맥스웰 몰츠

44세에 할인점 사업에 뛰어든 샘 월튼

■ 샘 월튼(Sam Walton, 1918~1992)

- 44세에 모든 것을 걸고 할인점 사업에 뛰어들어 ‘월마트’ 제국을 건설하다.

"다른 사람들이 모두 아니라고 해도 당신의 아이디어를 믿어라. 그리고 당신의 능력을 고수하라."


■ 헨리 포드(Henry Ford, 1863∼1947)

- 오랜 시행착오 끝에 40세가 되어서야 자신의 자동차 회사를 설립하다.

"스무 살이건 여든 살이건 배우기를 멈추는 사람은 늙은 사람이다. 배움을 계속하는 사람은 나이에 관계없이 젊음을 유지한다. 인생에서 가장 위대한 것은 마음 속의 젊음을 유지하는 일이다." 


3. 꿈을 쫒은 사람들


만일 누군가가 확신에 찬 발걸음으로 꿈을 향해 나아간다면, 그리고 꿈에 그리던 인생을 살기 위해 분투한다면, 그는 어느 평범한 날 예상하지 못했던 곳에서 성공과 마주치게 될 것이다. -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

45세에 세계 복싱 헤비급 챔피언 자리에 오른 조지 포먼

■ 조지 포먼(George Foreman, 1949~)

- 모두가 불가능하다고 만류했던 38세의 나이로 재기하여 45세에 세계 복싱 헤비급 챔피언에 다시 오르다.

"마흔이라는 나이가 사형 선고는 아니라는 사실을 아는 모든 사람들에게, 신은 은총을 내릴 것이다."


■ 이안 플래밍(Ian Lancaster Fleming, 1908~1964)

- 43세에 처음으로 쓰기 시작한 소설이 전 세계적으로 4천만 부가 팔린 007 시리즈로 태어나다.

"나이가 마흔 살을 넘어서면 시간이 점점 중요해지고, 그 나이의 사람은 누구나 자기의 경험에 대해 긍정적으로 된다. 사실, 긍정하는 법은 어린 시절부터 배워야 한다. 언제나 부모에 대해 '싫어'라고만 말하면서, 발을 물에 적시거나 하고, 감기에 걸리고, 열이 나고, 자주 무언가를 깨트리는 행동을 한다면 그것이 그 아이의 몸에 베게 되어 나중에는 고치려 해도 고칠 수 없는 인생의 영원한 족쇄가 되기 싶다."


4. 기회를 거머쥔 사람들


재능은 기회를 창조한다고 한다. 그러나 때때로 강렬한 욕망은 기회뿐 아니라 재능까지 창조한다. - 에릭 호퍼 

53세에 첫 맥도날드 체인점을 개설한 레이 크록

■ 레이 크록(Ray Kroc, 1902~1984)

- 밀크쉐이크를 만드는 멀티믹서기를 세일즈하다 53세에 첫 맥도날드 체인점을 개설하다.

"어떻게 하든 다가온 기회를 이용해야 한다. 나는 항상 그래왔다."


■ 킹 캠프 질레트(King Camp Gillette, 1855-1932)

- 21세에 철물 세일즈로 사회생활을 시작하고 40세에 일회용 면도기 아이디어를 떠올려 48세에 질레트면도기를 개발하다.

"때때로 최상의 아이디어들은 가장 단순한 것들이다."


■ 진 니데치(Jean Nidetch, 1923~2015)

- 40세의 평범했지만 비만이었던 주부가 창업한 ‘웨이트 와처스’가 미국 최대의 다이어트 회사로 성장하다.

"경험한 일을 정리해 놓았다가 필요할 때 꺼낼 수 있게 해 놓는다면, 당신이 경험한 모든 일은 인생에 도움이 된다."


5. 패배를 극복한 사람들


위대함은 실패하지 않는 데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실패할 때마다 다시 일어서는 데에서 온다. - 공자

56세에 대통령이 된 링컨

■ 에이브러햄 링컨(Abraham Lincoln, 1809~1865)

- 수많은 실패를 거듭했던 남자가 가장 어려운 시기에 나라를 지켜내는 위대함을 보여주다. 56세에 미국 16대 대통령이 되었던 그는 8번의 의원 선거에서 낙선하고 9번째 대통령에 당선된다. 

"성공하리라는 결심을 항상 마음속에 품고 있는 것이야말로 다른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6. 내면의 길을 따른 사람들


모든 소명은 위대함을 추구할 때 위대해진다. - 올리버 웬델 홈즈 주니어

41세에 자비의 선교회를 열어 세계에 사랑을 전파하다.

■ 테레사 수녀(Mother Teresa, 1910~1997)

- 41세의 키 작은 수녀가 혼자 힘으로 작은 종교단체 ‘자비의 선교회’를 열어 전 세계에 사랑을 전하다.

"마음속 깊은 곳의 기쁨은 인생에서 걸어야 할 길을 가리키는 자석과 같다. 아무리 큰 어려움이 있더라도 마음이 가리키는 그 길을 따라야 한다."


오늘도 변함없이 자신만의 속도로 자신만의 목표와 삶의 의미를 찾아 항해하는 멋진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 행복하고 건강한 금요일 되세요.  (^▽^) 이상 푸샵이었습니다. ┌(ㆀ_ _)┐


■ 푸샵 브런치 [100년 쓸 몸만들기]에 오시면 더욱 풍성한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