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Mind)의 힘/신비의 명약 웃음

해품달 김수현처럼 웃으면 10년 젊어진다!!


 마 전 했던 푸샵 블로그 깜짝 이벤트. 이벤트를 해야겠다고 생각하면서 가장 먼저 떠오른 생각 중 하나는 바로 웃음이었다. 어떤 이벤트 건 당첨이 된다는 건 즐거운 일이다. 그래서 당첨이 되지 않더라도 모두가 웃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가장 앞섰다.

다행스럽게도 이웃 블로거님 중에 웃음을 주는 분과 강아지가 있었으니, 바로 에버그린님과 그의 사랑스런 반려견 닥스훈트 모모양. 덕분에 개인적인으로는 물론 보시는 분들도 함께 웃으며 즐거워할 수 있어서 만족스러웠다. 에버그린님과 닥스훈트 모모양에게 다시 한번 감사드리는 바이다. 꾸벅~ (^▽^)  


웃음! 살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동시에 건강을 관리하는 방법으로 운동 그리고 건강식과 더불어  빼놓을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을 한다. 웃음, 운동, 건강식이야말로 행복한 건강의 3요소다. 게다가 힘들고,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도 한번 크게 웃어주면 그 스트레스 한방에 날려버려 주기까지 웃음은 그야말로 건강과 행복의 근원임에 틀림이 없다. 


1월부터 해온 실천사항의 하나로 필자는 매시간마다 웃음운동을 하며 하루를 보냈다. 정말 그 효과를 제대로 봤지만, 점점 웃는 횟수가 줄어들더니 2월 말과 3월 초에는 의식적으로 웃는 건 물론이고 즐거워서 웃는 일조차 뜸해졌다. 정신을 차리고서 다시 든 생각

행복하고 건강해서 웃는 게 아니라 웃기 때문에 행복하고 건강하다. 그것은 진리!! 다시 웃자! 어떠한 상황에서도 웃자!! 웃음만이 살길이다!!!

였다. 간혹 주름살이 생긴다고 잘 웃지 않는 사람들(특히 여성분들)이 있는데, 웃지 않는 사람들은 얼굴에 주름살이 생기지 않는 대신 뇌와 심장, 근육 그리고 마음에 주름살이 자꾸 늘어간다.

해품달 김수현 처럼 웃으면 10년은 젊어진다. ^^ [사진=해를 품은 달]


의식적으로 웃고자 했던 스스로와의 약속이 희미해지면서 얼굴 주름살은 물론이고 마음 주름살까지 늘어갔고 쫓기듯 생활할 수 밖에 없는 상황으로 스스로를 밀어넣고 말았던 것이다. 웃음이 없는 삶이란 어쩌면 여유가 없는 쫓기는 삶이라고 할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다시 웃기 위한 마음으로 오늘은 웃음의 효과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자.
 
  
"웃음은 인간이 오래 전부터 갖고 있는 자연 회복약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질병에도 모두 효과가 있다고 확신합니다." - 키마타 하지메(피부과 전문의, 웃음이 아토피 증상을 개선한다는 것을 최초로 증명함)

웃으면 엔도르핀이 분비된다.

웃으면 뇌하수체에서 엔도르핀(Endorphin: 뇌의 모르핀 수용체에 특이적으로 결합하여 모르핀작용을 나타내는 내인성 펩티드의일종)과 엔케팔린(Enkephalin: 신경말단에서 분비하는 신경펩티드의 일종으로, 통각전달에 관여하는 억제성 신경전달 조절물질)이 분비되어 통증이 사라지고 기분이 좋아진다.

웃으면 코티졸이 감소되고 긴장이 풀어진다. 
스트레스가 심할 때 분비되어 노화를 촉진하는 호르몬인 코티졸(주요 스트레스 호르몬으로 뇌를 포함한 신체의 다양한 조직에 작용함)이 웃음으로 인해 줄어든다. 그리고 웃으면 얼굴, 목, 상체 근육의 긴장이 풀어진다. 사무실에서 책상에 너무 오래 앉아 있거나 모니터를 들여다보면 모르는 사이 근육이 긴장되어 목과 어깨가 뻐근해진다. 이럴 때 크게 한번 웃는 것만으로도 근육의 긴장이 풀린다.

웃으면 얼굴의 온도를 낮춰 기분 좋은 상태로 만든다.
웃음연 근육의 긴장이 풀어진다고 했는데 웃으면 호흡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안면 근육도 이완된다. 그 결과 얼굴 표면에 흐르고 있는 정맥 혈관의 열 교환이 활발하게 일어나면서 정맥 혈액의 온도가 내려가고, 뇌의 온도 역시 떨어진다. 뇌의 온도가 떨어지면 기분이 좋아지게 된다. 반면 찡그렸을 때는 호흡이 순조롭지 않고 안면 근육도 긴장되어 정맥의 열교환이 방해을 받는다.

웃음 자체가 운동이다.
온몸이 힘이 들 정도로 웃는 파안대소는 온몸 근육이 운동을 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나타낸다. 이는 웃음이 근력 향상에 미치는 실험에서도 잘 나타난다. 웃기 전 역도 선수 이배영씨의 악력(쥐는 힘)은 보통 사람의 두 배인 51이었다. 그리고 3분 동안 웃게 한 후 다시 책정했더니 57.5로 나타났다. 3분 동안의 웃음으로 근력을 10% 이상 강화시킨 것이다. 이 실험은 웃음이 운동만큼이나 강력한 효과를 낸다는 사실을 증명한 것이다.

진정으로 웃음의 큰 효과를 느끼기 위해서는 웃음도 운동처럼 지속적으로 단련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마치 운동으로 몸을 단련시키듯, 정기적인 시간을 통해서 웃음 근육을 튼튼하게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모든 운동이 그러하듯, 웃음도 계속적으로 웃다 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중독이 되고 다양한 노하우와 기쁨이 함께하게 된다. 하지만 '웃음은 운동이다'는 인식이 먼저 전제되어야 한다. 그래야 웃음을 통해 최대의 효과를 볼 수 있다. - 인생을 바꾸는 웃음전략 中에서
 
웃으면 심혈관계가 좋아진다.
웃으면 일시적으로 혈압과 맥박이 올라가고 곧이어 동맥이 이완되고 호흡이 증가되어 혈액에 산소가 많이 공급되면서 혈액순환이 좋아진다. 아울러 웃음은 혈관의 확장과 혈액 순환에 효과가 있다.

웃음은 얼굴 주름을 만들지 몰라도, 웃지 않으면 뇌, 심장, 마음의 주름까지 만든다. [사진=구글]


혈관의 확장은 혈관내피세포 내에서 나이트릭옥사이드(Nitricoxide: 혈관 내 일산화질소) 같은 물질을 활성화시킨다. 이 화학물질은 연속적으로 화학 반응을 일으켜 혈액의 끈적임을 줄여 주고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산화 가능성도 줄여준다. 즉, 혈관이 확장되면 나이트릭옥사이드가 활성화됨으로써 혈액 응고와 동맥경화, 산화, 혈액 유입 등에 영향을 미친다.

"실험을 하기 전만 해도 웃음은 중립적 요소라고 생각했습니다. 스트레스보다는 낫지만 플러스 효과가 있을 거라고 기기대하진 않았죠. 그런데 웃음이 스트레스를 상쇄하는 것 외에도 혈관의 확장과 혈액 순환에 직접적인 효과가 있다는 걸 알게 되어 저도 놀랍습니다."
- 마이클 밀러(메릴랜드 의대 심장병 예방 센터 소장)
[밀러 박사는 혈관내피조직에 엔도르핀을 받아들이는 기관이 있다는 것을 알아냈다]

웃으면 면역력이 좋아진다. 
1996년 미 캘리포니아 로마린다 의과대학의 리 버트, 스탠리 탠 교수는 '웃음과 면역체계'라는 흥미로운 논문을 발표했다. 성인 60명의 혈액을 정상 상태일 때와 1시간 동안 코미디 비디오를 본 뒤에 각각 채취하여 비교한 이 논문은 웃음이 신체를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잘 보여준다. 피실험자들이 한바탕 웃고 난 다음 이들의 혈액에서는 인터페론 감마가 200배 이상 증가했다. 
  
웃음은 수많은 호르몬과 면역 물질을 생성하고 활성화시킴으로써 건강과 장수에 도움을 준다. 웃음은 NK세포, 엔도르핀, 글로불린A, 인터루킨6, 엔케팔린, 인터페론 감마, T세포, B세포 등 각종 면역물질과 21가지의 호르몬을 방출시킨다. - 웃음의 과학 中에서

인터페론 감마는 면역체계를 작동시키는 T-세포를 활성화시킨다. 종양이나 바이러스 등을 공격하는 백혈구와 면역 글로불린을 생성하는 B세포도 활발하게 한다. 또한 많이 웃으면 호흡기관의 염증을 막아주는 면역 글로불린 A를 증가시킬 뿐 아니라 도파민 등 스트레스 호르몬의 양도 크게 떨어뜨려 준다. 결과적으로 하루 10번 파안대소하면 10년은 젊어지게 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웃음이다.

이렇게 웃음의 효과가 너무나도 좋음에도 불구하고 정말 드물게 웃는 게 어색하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 특히나 억지로 웃는 것은 더 못하겠다는 사람들은 이렇게 해보자.

누구나 즐거웠던 일은 있다. 즐겁고 웃겼던 일을 떠올려보자. 
누구나 즐거웠던 기억, 웃겼던 기억은 가지고 있다. 그걸 떠올려보라.

코미디 프로그램, 재밌는 영화, 인터넷 유머를 즐기자.
요즘은 개그 콘서트의 '네가지'가 재밌어서 일요일의 마지막을 웃음으로 마무리 하게 된다. 게다가 인터넷엔 유머 사진들도 넘쳐난다. 찾아서 즐겨보라.

최근에 본 인터넷 유머 사진 [사진=구글]

아무도 없을 때 혼자 크게 웃자. 그리고 웃음도 운동이라고 생각하자.
웃을 일이 없더라도 혼자서 크게 웃어보라. 웃음에 익숙해져야 한다. 그리고 웃음을 운동이라고 생각하고 규칙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해보라. 기억하자 웃음도 운동이다!

올해는 어쨌든 많이 웃어서 그런지 행운이 항상 곁에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 때가 있다. 이벤트만 해도 벌써 올해만 4번째 당첨되었다. 4번째 당첨된 이벤트는 이웃 블로거인 '예문당'님께서 진행한 도서 이벤트였는데, 무려 50여명이나 당첨될 수 있는 '어마어마한' 이벤트였다. 필자는 몸만들기에 관심이 있는지라 '골퍼의 몸 만들기'를 택했다. 

출판사를 운영하고 있는 예문당님 블로그 광클 ==> http://yemundang.tistory.com

예문당 출판사의 '골퍼의 몸 만들기'


이번에 진행한 푸샵 블로그 깜짝 이벤트와 관련해서, 1차 배송을 우체국 택배를 이용하여 월요일 발송하였습니다. 원래는 월요일 한꺼번에 발송하기로 했으나 푸샵의 실수로 인해 협찬 받을 선물이 이번주에나 당도할 수 있을 예정이라 배송날짜가 잡히는 대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차 배송(3월 12일 월요일) 완료: 예문당님, 주리니님, PPong님
2차 배송(일정 잡히면 개별 통보 예정): 건강천사님, 코기맘님, 김호규님 
 


어떠한 상황에서라도 블로그 포스팅을 하겠다는 약속은 할 수는 없을지라도, 어떠한 상황에서라도 웃음을 잃지 않고, 웃음만은 기억하겠다는 약속을 오늘 다시 해봅니다. 꽃샘 추위에 감기 조심하시고, 행복하고 건강한 화요일! 웃는 화요일! 되시길 바랍니다. (^▽^) 이상 푸샵이었습니다. ┌(ㆀ_ _)┐

■ 푸샵 브런치 [100년 쓸 몸만들기]에 오시면 더욱 풍성한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