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Club/건강박람회 탐방기

약수터 문화의 발전 '야외 헬스기구' - 푸샵의 2010 스포엑스(SPOEX) 관람기 (2부)


  름만의 2010 스포엑스 관련 포스팅이다. 1부에서 '시간나는;;대로' 포스팅을 한다고 했음에도 불구하고~ ㅜㅜ.. 왜 2부를 올리지 않느냐는 압박들이 좀 있었다. 하여 부랴 부랴 포스팅한다(오늘은 정산도 해야하고, 직원들 급여일이라 사실 좀 바쁘다). 2010년 3월 11일 삼성동 코엑스 태평양홀에서 국내 최대 규모(309개 업체, 900부스)의 스포츠레저산업 전시회인 ‘스포엑스 2010’이 열렸다.

[
푸샵의 2010 스포엑스(SPOEX) 관람기 - 1부] 에서 언급했듯이 2010 스포엑스에서 눈에 띄는 것은 야외 헬스기구(야외 체육시설) 업체의 참가가 늘어났다는 것이다. 필자의 생각에 이러한 야외 헬스기구의 설치 문화는 한국에만 있는 것으로 판단이 된다(외국 사례가 있으면 알려주시라). 

한국만의 약수터 문화. 야외 헬스기구들이 설치되어 있는 약수터 풍경. 사진출처=깊은산속옹달샘


한국사람들만이 가지고 있는 문화 중에
'약수터 문화' 라는 것이 있다.
한국 사람 몸에 좋다는 거 있음 환장하는 국민 아닌가. 산골짜기에서 나오는 물이 몸에 좋다하여 떠서 먹기 좋게 만들어 놓은 터가 바로 약수터. 그런데 이 약수를 받는 것도 은근 경쟁이 치열하다. 일찍 가서 줄서서 기다려야 하고, 약수를 뜨러 등산을 겸한 가벼운 산행을 해야 하는 경우도 태반이다. 

그곳에 사람들이 모여서 각자 운동도 하고, 체조도 한다(당연히 건강에 도움이 되겠지). 그러던 것이 웰빙 바람과 더불어 처음에는 돌역기였던 것이 고급스런 야외 헬스기구로 바뀌기 시작한 것이다. 결국 몸에 좋은 물 마시기 위해 걷고, 체조, 야외 헬스기구로 운동하다 보니 몸이 건강해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한국의 약수터 문화다.


물론 약수의 수질이 좋지 않은 결과들이 발표될 때마다 약수를 뜨는 사람은 줄지만, 그렇다고 약수터까지 가서 운동하는 사람들이 줄어든 것은 아니다. 이렇게 점점 약수터 문화가 발전한 것이 야외 헬스기구 문화인 것이다. 한국의 지형도 야외 헬스기구 문화라 형성되는데 기여를 한 것 또한 사실이다.

국토의 70%가 산인데다, 동네마다 넒은 운동장을 설치할 수 있는 여건이 되지 않는다. 한마디로 땅떵어리가 좁아서다. 게다가 땅값도 비싸다.  일정 부분을 학교 운동장이 해소해주고 있지만, 등하교 전후로만 이용 가능해 시간적으로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 그리고 요즘은 주차장으로 탈바꿈하고 있는 학교 운동장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강변이나, 산책로, 등산로, 아파트 단지내 등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야외 헬스기구. 사진출처=현대체육산업


운동시설 관련 법적 사항도 있다. 아파트, 주상복합 건물 등이 늘어나면서, 일정 규모 이상이 되면 법적으로 운동할 수 있는 공간을 설치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한 법률 때문에 단지 내 혹은 건물 내 커뮤니티 시설의 일환으로서 실내 헬스시설이나 야외 헬스시설이 자리잡아가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구색 갖추기인 곳도 허다하다.

그리고
관공서의 동참이다. 주민들의 건강 증진과 국민 체력 향상의 일환으로 야외 헬스기구를 공원이나 산책로 주변에 설치하는 정책을 펴기 시작한 것이다. 학교도 이에 동참하는 곳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야외 헬스기구 관련시설업이 호황을 맞고 있는 것이다. 

참가한 업체들의 특징으로 한국오리온을 제외한다면 대체로 야외 조경 설치도 함께 병행을 한다(여기서도 약수터 문화의 흔적이 발견되는 것이다). 그리고 한가지 제품군만 생산을 하는 것이 아니라 고급형, 일반형, 보급형, 조합형 등으로 세분화 되어 있는 것도 특징이다. 

또한 각 제품에 붙여인 이름이 거의 대부분 한글화 되어 있으며,
재미있는 제품의 명칭들도 있다. 예를 들면 '람보 가슴. 등 줄내리기', '뽀빠이 팔 들어올리기, '누구나 암벽등반' 같은 것이다.
우리 동네 산책로나 등산로, 아파트 단지 주변, 하천 주변에는 어떤 야외 헬스기구들이 있는지 눈여겨보시길 바란다.

[푸샵의 2010 스포엑스(SPOEX) 관람기 - 1부] 바로가기

청양조경(CHUNG YANG)이 출품함 야외 헬스기구 관련 제품. 이 회사의 특징은 야외 조경을 전문으로 하면서 일체형 야외 헬스기구 제품을 생산한다.

청양조경 야외 헬스기구 제품

좌측이 좌식 싸이클, 우측이 다리운동 관련 제품인 레그익스텐션

(주)디자인 파크(DESIGN PARK) 개발이 출품한 야외 헬스기구 관련 제품. 이 회사 제품 중에는 자가 발전형 야외 헬스 기구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디자인 파크 개발 야외 헬스기구 제품

이 제품은 양팔줄당기기로 어깨 관련 근육 운동을 할 수 있다.

(주)한국오리론이 출품한 야외 헬스기구 관련 제품. 이 회사는 햄프로(HAMPRO)라는 헬스기구를 생산하는 업체인데, 야외 헬스기구 생산에도 눈을 돌린 듯 하다.

좌측 제품은 헬스장에서 볼 수 있는 일립티컬(노르딕 머신)로 '달리기 운동기구'로 명명되어 있다. 우측은 좌식 싸이클

(주)제일체육공사가 출품한 야외 헬스기구 Zenith.  제품의 시각적인 면을 고려해 색깔에도 신경을 쓴 것이 특징이다.

가슴운동을 할 수 있는 버터플라이 머신과 허공에서 걷는 듯한 느낌을 주는 스윙워커 머신이 결합된 제품

활차머신으로 자신의 능력에 맞게 회전력을 조절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주)케이엘에스
가 출품한 야외 헬스기구. 헬스클럽에서 볼 수 있는 제품과 가장 유사한 것이 특징이며, 웨이트 중량조절 장치(특허)로 인해 간단하게 핸들 조작만으로 4단계로 중량을 조절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좌측이 태권V가슴 강화 운동 제품구, 우측이 가슴 누워역기 제품

제품명이 '누구나 암벽등반' 이다. 손쉽게 암벽등산을 체험해볼 수 있다.

조합형으로 달리기와 허공걷기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제품.


3부 역시 시간나는;;;대로 진행합니다. ^^;;;;;;;


공짜로 스포엑스 관람했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그냥 가시지 마시고, 로그인이 필요없는 다음뷰, 알라딘 추천!! 꾸욱~ 눌러주시길 바랍니다. 글 쓰는데 정말 힘이 됩니다. ^-^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이상 푸샵이었습니다. ┌(ㆀ_ _)┐

■ 푸샵 브런치 [100년 쓸 몸만들기]에 오시면 더욱 풍성한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이전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