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Health)의 힘/헬스케어는 셀프

시도때도 없이 항문이 가려워요!!!~ 어떡해요? [항문가려움증]

 
득 이런 질문을 해보고 싶어진다. 

엉덩이...아니...항문...아니..똥꼬가 가려우신 적 있으시죠? 

그리고

솔직히, 가려움을 참지 못하고 박박 긁은 후 냄새를 맡아 본 적이 있죠? ㅋㅋㅋㅋㅋ (냄새 맡아보신 분 손!~ ) 

라고....

솔직해집시다 여러분!~ ㅎㅎ

항문가려움증은 흔한 증상이다. [사진=구글]


오늘은 늦은 포스팅으로 인하여 짧막한(이라고 쓰고 항상 길어지는;;;;;;) 건강 상식 한토막!!

사실 누구나 항문, 정확히 항문 주위의 피부가 가려울 때가 있다. 특히나 증상이 지속될 경우엔 말하기도 그렇고, 병원을 가기도 좀 그렇다. 하지만 걱정마시라!~ 항문의 가려움 증세는 누구나 흔히 앓는 증상이니까. 이렇게 항문이 가려운 증상을 전문용어로 '항문가려움증 혹은 항문소양증(pruitus ani, itchy anus, anal itch)'라고 한다. 

항문소양증은 세계 인구의 약 45%가 겪는 매우 흔한 증상으로 의학계에서는 질환이라기보다는 하나의 증상으로 본다. 그리고 남성이 여성보다 2~4배 더 많이 겪는다. 증상은 시도 때도 없이 가려운 경우가 대부분인데, 밤이 되면 더 심하게 가려워서 자는 동안에 자기도 모르게 심하게 긁는 때도 많다(그리고는 무의식적으로 냄새를 맡곤한다..ㅋㅋ). 오래 방치하면 항문 주변 피부가 두툼하게 부풀어 오르거나 급성 습진처럼 빨갛게 짓무르기도 한다.

왜 시도 때도 없이 항문이 가려울까?

항문 주위의 피부가 가려운 주된 이유는 대변에 의해 자극을 받기 때문. 항문은 구조상 공기가 잘 소통되지 않아 항문 주위가 습해지기 쉽다. 그래서 대변의 잔여물에 의해 피부가 오염되어 항문가려움증을 유발하는 것이다. 또한 항문 주변에 지나치게 털(일명 똥꼬털;;;;)이 많아도 그렇다. 배변 후 잘 닦지 않아도 생길 수 있지만, 지나치게 항문을 세게 닦아대서 피부가 손상되서 생기기도 한다.

1. 배변 후 항문 주위를 잘 닦지 않으면, 소량의 대변이 피부에 남아 가려움증을 유발함.

2. 배변 후 지나치게 항문을 세게 닦는 경우

3. 항문 피부를 자극하는 식품(커피, 콜라, 우유, 초콜릿, 알코올 등)을 지나치게 섭취하는 경우.

4. 화장지(특히 향이 들어간 화장지), 세정제, 파우더, 비누(역시 향이 들어간 비누) 혹은 항문질환 치료제에 의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가려운 경우.

5. 항생제의 부작용으로 인한 장의 상태가 교란되어 발생는 경우.

6. 기타 장 질환(치질 등)과 기생충(요충) 및 곰팡이 감염, 피부질환(건선, 습진, 지루)에 의해서도 가려운 증세를 유발한다. 이런 경우는 가려움증이 지속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이러한 항문가려움증은 과체중인 사람,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 또는 꽉 끼는 속옷을 자주 입는 사람에게서 더 자주 발생한다.

항문가려움증 어떻게 해결하나?

대부분의 항문가려움증은 손쉽게 해결 가능하다. 그러나 비누나 물로 지나치게 씻거나 문지르면 증세가 더 악화될 수 있다. 단순 항문가려움증에 대한 해결책은 항문 부위에 어떤 비누도 사용하지 말고, 닦을 때는 젖은 휴지나 유아용 물휴지, 젖은 수건으로 깨끗이 하는 것이다. 또는 샤워기로 가볍게 세정을 시켜주는 것이 좋다.

그리고 이왕 화장지를 사용할 것이라면 친환경 화장지(무형광, 무표백, 천연펄프)를 사용하길 권한다. 요즘 많이 부드럽다(푸샵도 천연 화장지를 사용하지요. ^^). 다만 언급했듯이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래 지속되면 병원방문해야 한다. 부끄러워하진 마시길...!~

그루의 친환경 화장지. 마트에도 이 제품밖에 없는 걸로 기억된다.


다시 영하권으로 떨어졌습니다. 추위에 쫄지 않은 행복한 금요일!~ 블링블링한 금요일 되시길 바랍니다. (^▽^) 이상 푸샵이었습니다. ┌(ㆀ_ _)┐

■ 푸샵 브런치 [100년 쓸 몸만들기]에 오시면 더욱 풍성한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