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Club/건강박람회 탐방기

혈압! 한팔만 재지말고, 양팔 모두 재야 정확하다.

 강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그만큼 각종 질환에 시달리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 먹을 것이 부족했고, 보건에 대한 개념이 없던 예전에 비해 분명 인간의 수명이 늘어난 것은 사실. 그러나 오히려 영양의 과잉과 운동 부족으로 인해 생겨난 성인병, 생활습관병, 대사증후군으로 고생을 하거나 사망하는 사람은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상황이 이러하다보니 개인의 건강상태를 측정할 수 있는 기기들도 나날이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건강 상태를 알아보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가 바로
'혈압측정'이다. 통상 혈압은 한팔로만 측정을 해왔다. 그런데 혈압측정으로 좀더 정확하게 건강 상태를 파악하려면 한쪽 팔이 아닌 양쪽 팔 모두 혈압을 측정해야 한다.


양팔에서 잰 혈압 '10' 이상 차이나면 '조기사망' 위험

오른팔과 왼팔에서 잰 혈압이 크게 차이가 날 경우 조기 사망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엑스터대학 연구팀이 '영국의학저널'에 밝힌 230명의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양팔 간의 수축기 혈압 차이가 큰 사람들이 심장마비, 뇌졸중 혹은 기타 다른 원인으로 사망할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양팔 간 수축기 혈압차가 10mmHg 이상인 환자들이 심장마비나 뇌졸중, 기타 다른 원인으로 사망할 위험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혈압을 측정할 때는 한쪽 팔에서만 하지 말고 반드시 양팔 모두에서 혈압을 측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 메디컬 투데이(2012.3.21) 참고


이러한 연구 내용은 BBC를 통해서 보도가 되었는데, 이번 연구를 이끈 크리스토퍼 클라크는 이 연구 결과가 의사들에게 던지는 메시지는 분명하다고 말했다. 

“양팔의 혈압을 모두 재라는 가이드라인을 그대로 따르라는 것이다.” 

그는 집에서 혈압을 재는 사람들도 마찬가지로 반드시 이 가이드라인을 지키라고 덧붙였다.

그런데
"영국 심장재단(British Heart Foundation)은 혈압을 잴 때 양쪽 팔의 혈압을 모두 검사하라고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지만 모든 의사들이 이를 지키지는 않고 있다." 고 BBC는 보도했다. 추정컨데 양팔로 혈압을 재는 것이 번거롭기 때문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아주 오래 전 병원에서 수은혈압계로 혈압측정을 했을 때, 의사분이 양쪽 팔 모두 측정했던 경험을 필자도 한 적이 있다. 그 이후로는 한 번도 양쪽 팔 모두를 측정해 본적은 없다.



수동혈압계든 자동혈압계든 양쪽다 번갈아가며 재는 것은 번거로울 수 있다. 그런데 기존에 한팔로만(혹은 번갈아가며) 혈압측정하던 것에서, 양팔 모두 동시에 할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 한마디로
혈압계가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 양팔을 동시에 측정할 수 있는 혈압계는 국내 업체가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KIMES 2012에서 만난 '자원메디칼(대표 박원희)' 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주)자원메디칼은...

1993년 7월에 설립된 국내 대표 의료기가 제조사로 세계 최초로 전자혈압계를 개발한 일본의 파라마데크사로 부터 기술을 이전 받아, 4년간의 연구 끝에 전자동 혈압계를 개발하여 오히려 일본으로 역수출하고 있는 회사다. 자원메디칼은 전자혈압계는 물론이고, 체지방측정기로도 각광을 받고 있으며 이외에도 30여종의 의료기기 제품을 생산 공급하고 있다. 2005년에는 기술력을 인정받아 동탑산업훈장을 수상하기도 했다. 2012년엔 세계 최초로
'양팔혈압계'를 개발으며, 역시 국내 최초로 일본 현지법인 공장을 설립한 회사이기도 하다(주)자원메디칼 홈페이지(http://www.jawon.com)


양팔 혈압 측정기 EX PLUS 1300

자원메디칼의 
'EX PLUS 1300'은 세계 최초로 개발된 양팔 혈압계로 동시에 양팔의 혈압을 측정 및 혈압 차를 알 수 있어 보다 정밀하게 혈관을 측정할 수 있다.




양팔 혈압계 
'EX PLUS 1300'은 자동가압식 이중커프 방식과 인체 인식센스를 장착하였으며 오차범위가 ± 3%이다. 누구나 쉽게 측정할 수 있는 원터치 버튼 방식과 7인치 터치스크린을 장착했다. 측정 결과 항목으로는 양팔의 최고혈압, 최저혈압, 평균혈압 및 양팔의 혈압 차이와 맥박이 있다. 




체지방 분석기
'IOI 353'은 전문가용 초경량 측정기로 외부로의 이동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무게를 대폭 줄여 만든 제품이다. 제품의 무게는 약 10kg. 본체를 폴더처럼 접을 수 있도록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체지방 분석기 XBIA 900

관람객이 체성분 분석기
'XBIA 900'을 이용해 측정을 하고 있다. 


체지방 측정기 X-SCAN PLUS Ⅱ

자원메디칼의 전문가용 체지방 측정기 'X-SCAN PLUS Ⅱ' 는 5인자(체중, 성별, 신장, 연령, 임피던스), 4전극법 및 다주파수 측정기술을 이용한다. 
한 번의 스캔으로 부위별 근육발달, 복부비만 및 체형판정, 영양평가, 체성분분석, 부종평가, 누적 결과 등을 알 수 있다. 옵션으로 전문상담프로그램 Easy Body Plus, 고정발목전극, 초음파 신장계, 자동혈압측정 시스템 및 블루투스 인터페이스와 바코드 스캐너를 장착할 수 있어 병원이나 헬스클럽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 KIMES 2012 특별판 예고

[본편:
배 째고, 속 들여다보는 도구가 한자리에! 공공의적 3? [KIMES 2012]]

1. 박찬호 선수도 이용하는 튜빙과 쎄라밴드! 몸만들기, 다이어트에도 금상첨화 - 나음케어
2. 체성분 분석기를 넘어 네트워킹 관리로 - 바이오스페이스
3. 혈압계의 패러다임을 바꾼다. 세계최초 양팔혈압계! - 자원메디칼
4. 몸짱 '아놀드 홍'도 이용하는 에어엑서(AirExer) - 동성산기
5. 슬링으로 도약하는 - 레드밸런스
5. 가정에서도 척추를 견인한다 - 슈마헬스
(*위 제목은 가제 이므로 바뀔 수 있으며, 순서는 임의로 바뀔 수 있습니다)

KIMES 2012 특별판 3편으로 자원메디칼의 양팔 혈압계와 체성분 측정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제 병원이나 헬스클럽에서도 양팔 혈압계로 혈압을 측정할 수 있는 날이 올 듯 합니다. 안개가 살짝 낀 아침이네요. 행복하고 건강한 수요일 되시길 바랍니다. (^▽^) 이상 푸샵이었습니다. ┌(ㆀ_ _)┐

■ 푸샵 브런치 [100년 쓸 몸만들기]에 오시면 더욱 풍성한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