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Health)의 힘/헬스케어는 셀프

하루에 사과 하나!~ 과연 의사가 필요 없을까?

 
 바야흐로 사과의 계절이다. 10월 초에서
12월 말까지가 사과철이니 사과의 전성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긴 하다. 과일은 제철에 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요즘은 사과도 사철 생산되는 탓에 필자도 매일 사과를 먹는다. 어떤 과일은 제철이 아니면 구입하기 힘들어 매일 먹는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하지만 사과는 계절에 상관없이 먹을 수 있게 되어 말 그대로

'하루에 사과 하나(An apple a day)'

가 가능한 세상이다.


매일 사과 한알은 윈도우를 멀리하게 된다;;;;;;; 애플과 사과의 효과는 대단하다?! 스티브잡스와 빌게이츠는 채식주의자다.


예전에도 사과에 대한 평가가 좋았는지 궁금해져서 찾아보니 경향신문 1960년 11월 8일자 "사과의 영양가" 란 제목으로 사과에 대한 기사가 올라온 것이 있다. 부제는 "미용에도 사용된다"이다. 그 중 일부를 발췌해보았다.

사과의 주성분은 거의가 당분으로 과당과포도당이며 산으로는 능금산, 약간 떫은 맛이 있는 [단닌산]이 섞여있읍니다. [비타민]은 비교적 적어서 C가 백그람 중 겨우 5미리, A와 B1은 극히 소량입니다.

[쥬쓰] 등은 [비타민]이 적다고 해서 별로 애용되지 않고 있으나 그대신 능금의 산은 자극이 적고 정장작용이 있으므로 젖떼기 어린이나 노인 또는 병자를 위해서는 없어서는 안될 식품이라고 하겠습니다.

공기를 쏘이면 갈색으로 변하는 것은 [훼노라제]라는 산화효소가 있는 까닭으로 이 변색은 비타민C의 손실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믹서] 등으로 갈아먹는 것보다는 그대로 먹는 것이 영양적이라고 하겠읍니다. 
- 경향신문 1960년 11월 8일 

60년대에도 사과는 미용에도 사용된다는 인식이 있었다고 하니, 요즘처럼 미용이나 다이어트가 각광받는 시대엔 더하면 더했지 덜하진 않을 것이다. 사과에 관한 속담 중 "하루 한알의 사과는 의사를 멀리한다(An apple a day keeps the doctor away."는 영국 속담이 있다. 

한국의 속담 중엔 "사과 나는 데 미인난다."가 있다. 후자는 아마도 대구와 경북 지방을 빗댄 말일 것이다. 필자 본가가 대구인데 음...대구엔 피부까지 좋은 미인이 많은 것은 사실인 것 같다(대구 여자들 이~뻐~ 사과 때문에...^^)

그런데 정말 하루에 사과 한 알이면 의사를 멀리해도 될까?
(도대체 무슨 효과가 있길래?)

속담에 의문을 가지고서 학자들이 연구를 해본 결과 폴리페놀(페놀라아제Phenolase로 경향신문 기사에선 '훼노라제フェノラーゼ '라고 표기되어 있는데 이는 일본식 발음이다. 황산화제로 적포도주에도 들어있다) 화합물인 케르세틴(Quercetin)을 발견하게 된다. 

이 케르세틴은 플라보노이드(Flavonoids: 식품에 널리 분포하는 노란색 계열의 색소로 황산화효과가 있다)로 사과, 포도와 같은 과일과 채소에 들어 있는데 특히 양파껍질에 많이 들어 있다.

코넬대학과 서울대학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사과에 들어 있는 케르세틴은 사과의 비타민C보다 훨씬 더 강력한 항암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2002년 1월 생명과학). 사과의 케르세틴은 폐암과 전립선암 치료에 도움을 주고 심장혈관 질환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사과에는 다른 항산화 물질들과 섬유질이 들어 있는데 껍질에 가장 많으므로(사과 알맹이와 비교해 5배가 많다), 껍질을 벗지기 말고 먹는 것이 사과를 가장 잘 먹고 효과를 내는 방법이다(알맹이를 먹은 주인보다 그 껍질을 먹은 마당쇠가 때깔이 고운 이유는 여기에 있는 것이다).


농약 등이 걱정이 된다면 소다를 물에 풀어서 담궜다가 먹으면 된다. 필자는 그냥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먹는다. 



현재까지 밝혀진 케르세틴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항히스타민(Histamine), 세로토닌(Serotonin) 작용으로 알러지의 작용기전을 방지해준다.

 폐의 히스타민(Histamine)과 류코트리엔(Leukotriene)이라는 폐의 염증유발 물질을 제거하여 천식에 유용하다.

 글루코오스(Glucose)가 알도오스 환원효소(Aldose Reductase)라는 효소작용으로 소르비톨(Sorbitol)로 변해 당뇨 합병증이 생기는 것을 방지해 준다.

 강력한 항산화제로서 류코트리엔과 유리기로부터 보호해 준다. 비타민C의 항산화 작용을 강화시켜준다.

 최근에는 난소암, 유방암 등의 항암 작용이 입증되고 있다.

물론 사과 한알이 질병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날 수 있게 해주는 만병통치약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예방과 도움이 된다는 증거는 속속들이 밝혀지고 있다. 그러고보면 이러한 내용에 대해 연구를 해보지 않고서도 경험으로 알아낸 조상들은 대단하다는 생각은 든다.

건강보험비, 병원비가 비싸다고 느끼는 분들은 매일 사과 한알 먹는데 꼭 투자하시라!~ 아파도 병원가기 힘든 상황이 발생할지도 모르니 미리미리 운동하고, 잘 챙겨 먹어서 꼭 튼튼한 건강 유지에 만전을 기하시라! 

하루에 사과 얼마나 드세요? 건강한 겨울 날 수 있도록 사과 꼭 챙겨드시길 바랍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화요일 되시길 바랍니다. 이상 푸샵이었습니다. ┌(ㆀ_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