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샵 건강 칼럼/푸샵 칼럼

누구나 건강한 몸짱이 될 수 있다. - SBS 라디오 2편

 
 저번 주 금요일 [누구나 건강한 몸짱이 될 수 있다. - SBS 라디오 1편]에 이어 2편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10년만의 폭염과 더불어 본격적인 휴가철이 시작됐습니다. 초복이 지났고, 곧 중복과 말복도 다가오는데 어떻게 해야 무더운 여름철 건강하게, 몸매도 유지하면서 보낼 수 있는지 여름철 몸만들기와 웰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04. 8. 1 방송 - 여름철 몸만들기 및 주의사항

(DJ) 10년 만의 폭염이라는데 이 무더위를 이겨 낼 수 있는 웰빙법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푸샵 여름은 몸이 쉽게 지치고 질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관리와 예방만이 건강한 여름을 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죠. 더운 날씨와 높은 불쾌지수 때문에 입맛이 없어져 식사를 거르는 분들이 많은데, 이럴 때 일수록 더욱 영양 섭취와 수분 섭취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그리고 여름철은 기온이 높아 운동을 하기가 힘든데, 무리하게 운동을 하면 일사병이나 탈수증과 같이 생명에 위협을 줄 수 있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운동을 시간을 좀 줄이는 대신, 기온이 낮은 아침이나 저녁 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철은 평상시 혹은 운동시 수분 섭취가 다른 계절에 비해 중요하다.

 
(DJ) 몸만들기나 웰빙에서 영양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셨는데, 여름철에는 더위 때문에 식사 등을 제대로 하기 힘듭니다. 여름 더위를 극복할 수 있는 웰빙 영양식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푸샵 조금만 움직여도 땀이 많이 나기 때문에 탈수증에 걸리기 쉽습니다. 그래서 수분,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여름철 과일이나 채소를 충분히 드시고, 물도 평상시보다 좀 더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쉽게 지치기 때문에 스태미너를 올리고 쌓인 피로를 회복하기 위해 규칙적으로 마늘과 견과류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부족하기 쉬운 단백질 섭취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콩류라든지, 생선류, 계란류를 골고루 드시는 것이 좋고, 멸치와 김도 함께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인체의 외부는 덥고, 내부는 상대적으로 온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차가운 것보다는 따뜻한 음식을 드시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DJ) 여름철 건강식 하면 삼계탕이 으뜸인데요. 정말 삼계탕이 여름철 건강식으로 좋은가요?

푸샵 닭은 껍질 외에는 지방의 거의 없고, 단백질 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그래서 몸 만들기에 있어서 가장 인기 있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여기에 약간의 한약재료와 마늘 그리고 에너지를 충전해줄 수 있는 찹쌀이 추가 되기 때문에 건강식으로 좋습니다. 특히 삼계탕 자체가 따뜻하고, 영양이 풍부해서 냉방병이나 냉증과 같은 질환의 극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DJ)  복날이면 닭들에 이어 견공들도 수난을 당하는데, 정말 보신탕(영양탕,보양탕)이 효과가 있는 건가요?

푸샵 많은 분들이 보신탕에 대해 맹신을 하거나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뭔가 특별한 영양소가 들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들을 하시는데, 연구결과에 의하면 일반적인 고기류와 비슷한 수준의 영양성분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특별한 것이 없다는 것이지요. 그런데 보신탕을 먹고 기운이 솟는다고 느끼는 분들이 더러 있죠.

이런 분들은 평상시 영양상태가 좋지 않아서입니다. 보신탕에 들어 있는 다량의 콜레스테롤이 몸 안으로 들어오면서 일시적으로 기운이 나는 것처럼 느껴지는 것이지요. 평상시 영양섭취 상태가 좋은 사람은 보신탕 먹어도 아무런 느낌이 없지요. 왜냐하면 몸이 필요로 하는 콜레스테롤이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보신탕에 대한 맹신을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DJ) 10년만의 폭염이라 그런지 가만히 있어도 땀이 비 오듯 하는데 이렇게 땀이 많이 나면 건강에도 지장이 있을 텐데요..

푸샵 체내 수분이 너무 많이 빠져나가게 되면 탈수증에 걸리게 됩니다. 여기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단지 수분만 부족한 '수분 결핍성 탈수증'과 나트륨과 같은 전해질이 부족한 '전해질 결핍성 탈수증'이 있습니다. 탈수증이 심하게 되면 설사와 구토, 발열, 체력저하, 환각 증세 및 심하면 사망에 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며칠 전 폭염 속에서 운동을 하는 중학생 운동선수가 사망을 했는데 이러한 사망의 원인 대부분이 바로 열사병과 탈수증에서 비롯됩니다. 


여름엔 차가운 음식보다 뜨거운 음식이 건강에 좋다.

 
(DJ) 그럼 여름철에는 어느 정도의 수분을 섭취해야 하나요?

푸샵 학자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하긴 하지만 수분이 많이 함유된 과일을 먹지 않는다고 가정을 한다면 보통 때는 성인의 경우 하루 1.8~2리터 정도 마셔야 합니다. 그러나 여름철의 경우에는 2.5리터 섭취를 해주어야 합니다. 특히 운동 중에도 수시로 말을 마셔주어야 하는데 이렇게 되면 3~4리터 정도까지 늘어날 수 있습니다.

(DJ) 여름철에는 아무래도 음식이 빨리 부패 하기 쉬운데 그에 관련한 주의 사항들이 있나요?

푸샵  예. 여름철에는 음식이 빨리 부패하므로 주의 해야 하는데, 자칫 잘못하면 설사과 고열을 동반하는 장염이나 식중독에 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식당을 이용할 경우는 반드시 위생 상태가 청결한 곳을 이용하고, 손을 자주 씻어야 합니다. 그리고 편의점 등에서 사먹는 음식은 반드시 유통 기한을 확인해야 합니다. 

(DJ) 봄과 가을이 운동하기에 가장 적합한 시기인데 그에 비해 여름은 운동을 하기 힘겨운 계절에 속합니다. 어떻게 해야 봄 동안 가꾸어왔던 몸매를 유지하고 또 발전을 시킬 수 있을까요?

푸샵 휴가철과 겹쳐서인지 한철 몸매를 가꾸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리 바람직하지는 않죠. 몸매 관리를 해오시던 분들도 덥기 때문에 운동을 소홀히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운동시간을 평소보다 좀 줄여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이용해서 하는 운동을 하시면 좋고, 스트레칭은 수시로 하되, 아침이나 저녁에 요가를 규칙적으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근력 운동은 30~40분 정도로 짧게 일주일에 3회 정도를 하시고, 걷기나 조깅과 같은 유산소 운동은 주 4회 30분 정도만 하셔도 체력을 유지하고, 몸매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DJ) 아무래도 기온이 높다 보니까 실내보다는 야외에 나와서 운동을 하는 분들도 많아졌는데 주의할 점이 있나요?

푸샵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이 조급증입니다. 휴가철을 대비해서 무리하게 몸을 만드는 사람들이 있는데, 무리하게 되면 결국 부상을 입거나 체력 저하로 이어져 오히려 몸매를 더 망가뜨릴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여름철에는 아무래도 야외 운동이 늘어나게 마련인데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이 '너무 운동을 오래 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실내에서 하더라도 웨이트 트레이닝은 40분 정도, 유산소 운동은 30~50분 정도로 끝내야 합니다. 그리고 특히 운동 중 수분 섭취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야외에서 할 경우는 자외선이 내리쬐는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의 운동은 피하시는 것이 좋고, 반드시 선크림을 바르셔야 합니다.
 

여름철에는 운동량을 줄이고, 가볍게 하는 것이 좋다.

 
DJ) 요즘은 올빼미족이라는 신조어가 생겼을 만큼, 밤에 여가 생활을 즐기는 분들이 많습니다. 한 여름 밤에 할 수 있는 몸매 관리 운동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푸샵 날씨 탓에 늦은 밤이나 새벽에도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무리하게 운동을 하는 것보다는 가벼운 조깅이나, 스트레칭, 요가 등 신체에 무리가 안가는 운동을 주로 하시고, 근력운동으로는 푸샵과 같이 몸만을 이용한 바디 트레이닝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무리해서 운동을 하게 되면 수면에 오히려 지장을 주기 때문에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운동들은 휴가지에서도 무리 없이 행할 수 있는 특징이 있는데, 휴가를 간 상황에서도 규칙적으로 하면 휴가지에서도 건강과 몸매관리를 유지할 수 있어 좋습니다.

(DJ) 여름 한철만을 위해서 몸매 관리를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런 분들을 아마 메뚜기 족이라고 하지요? 메뚜기도 한철이라고 하는데 효과는 있는지 그리고 단기간 내 몸을 만드는데 있어서 주의할 점은 없나요?

푸샵 바캉스 시즌이 돌아오면 어김없이 헬스 클럽으로 몰리는 메뚜기 족들이 있습니다. 휴가철을 위해 단기간 내에 몸을 만들려는 분들인데 아무리 단기간이라고 해도 6주에서 8주정도가 걸립니다. 한달 내에 혹은 몇 주 내에 몸을 만든다는 것은 인체 생리적으로도 불가능합니다. 다만 체중은 약간 조절할 수 있지요. 그러다 보니 무리해서 장시간 운동을 하는 경우가 왕왕 발생합니다.

결국 몸을 망치거나 부상 때문에 휴가조차 제대로 즐기지 못하는 불상사가 생기기도 합니다. 최소 6주에서 8주간 과학적인 운동 프로그램과 영양 프로그램에 따라 전문가의 조언과 지도를 받으면서 운동을 하신다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한철 운동보다는 이 기회에 꾸준히 자신의 건강과 몸매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DJ) 초복과 중복이 지났습니다. 이제 말복만 남았는데 더위 때문인지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과다 사용하게 됩니다. 이것 또한 건강에 좋지 않은 영양을 미치는데 어떻게 해결하는 것이 좋을까요? 

푸샵
 사무실이나 집에서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과다 사용하게 되면 냉방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냉방병의 증세로는 두통, 피로, 소화불량, 팔다리 저림 그리고 집중력 저하가 있는데 이는 인체가 심한 온도차를 극복하지 못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따뜻한 차를 수시로 마시고, 긴팔을 입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무엇보다도 에어컨의 온도를 너무 낮게 하지 않는 것이 냉방벼에 걸리지 않는 최상의 방법이죠.

오늘 수능 보시는 수험생 여러분들!~ 시험 잘 보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되세요. 이상 푸샵이었습니다. ┌(ㆀ_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