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Health)의 힘/헬스케어는 셀프

2021년까지 퇴치 힘든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법은?

야흐로 나쁜사람들 전성시대다. 마치 나쁜 비선실세들의 농단에 의해 퍼진 것처럼 바이러스(Virus)로 전국 곳곳이 몸살을 앓고 있다. 

나쁜 바이러스 전성시대!!

2015년 메르스 바이러스 사태, 2016년 조류인플루엔자(AI)로 인해 현재까지 가금류 약 3천3백만 마리를 살처분했다. 2017년 새해 들어 충북에서는 구제역 바이러스, 남해안에서는 노로바이러스까지 발생해 무법자처럼 활개 치고 있다. 그야말로 나쁜 바이러스 전성시대다! 정부의 관리 부재와 무능으로 인해 경제는 물론 이제는 국민들 식탁까지 위협 받고 있는 상황인 것이다. 몇몇 사람에 의해 나라 꼴이 정말 구토가 나올 정도로 말이 아니다. 참 나쁜 사람들이다!!

참!~ 나쁜 사람, 참!~ 나쁜 바이러스

뉴스 보도에 의하면 올해 처음 발생한 충북 구제역 바이러스(Foot and Mouth Disease Virus)는 국내에서 발생한 것이 아니라 해외에 있던 바이러스가 사람이나 물건을 통해 국내에 들어왔을 가능성이 크다고 한다. 한마디로 공항이나 항만 등의 국경 방역망이 뚫린셈. 문제는 구제역 바이러스가 공기를 통해 전염되기 때문에 한 마리만 감염돼도 전파 속도가 빨라 큰 피해가 우려된다는 것이다. 

롯데마트에서 판매된 굴에서 노로바이러스(Norovirus)가 검출돼 판매중단이 됐지만 5군데서 팔려나간 굴만 3톤에 이른다. 또한 남해안 굴 양식장에서도 노로바이러스가 검출돼 해양수산부는 해당 해역의 굴 생산을 잠정 중단시켰다. 문제는 노로바이러스가 최소 2021년까지는 반복해서 나타날 것이라는 암울한 전망이다. 사람 대변에서만 자라는 노로바이러스를 차단하려면 바다의 이동식 화장실이나 연안 정화시설이 필요한데 2021년에야 최소한의 설비가 완료될 예정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겨울철 식중독의 주범,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은 독소나 전염성 생물체에 오염된 음식물이나 음료수를 섭취하여 발생하는 급성질환이다. 증상은 음식물이나 음료수를 섭취한 몇 시간에서 며칠 후에 나타나기 시작한다. 일바적으로 더운 계절에 비해 기온이 낮은 계절은 세균의 번식력이 떨어져 식중독 발생이 줄어든다. 하지만 바이러스는 오히려 낮은 기온에서 활동이 활발해지기 때문에 겨울철 식중독의 원인이 된다. 

겨울철 식중독은 노로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것이 대표적이다. 최근 들어 큰 폭으로 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팟캐스드 듣다보니 지대넓얕 깡샘도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장염으로 고생했다고 한다. 쾌차하셨으려나?)

겨울철 식중독의 주범 노로바이러스 (출처: 구글)


노로바이러스 유행 시기 및 감염 경로 


노로바이러스의 검출 건수가 많은 계절은 늦가을부터 초봄까지다. 병관리본부가 2012년 국내에서 발생한 수인성 질환 및 식품매개 질환의 유행 원인균을 조사한 결과, 원인 병원체가 규명된 151건 가운데 노로바이러스 검출 건수는 49건으로 33%를 차지했다. 이 수치는 2011년 26건과 비교해 89% 늘어난 것이다. 

실제로 2012년 조사에서도 11~3월에 발생한 식중독 가운데 노로바이러스가 차지한 비율이 높았다. 2012년에는 2월이 52%로 가장 높았고, 이어 3월(46%), 11월(42%), 12월(37%)순이었다.

3월까지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식중독 예방에 긴장을 늦춰서는 안 된다. 

노로바이러스의 감염은 감염자의 대변 또는 구토물에 의해 음식이나 물이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되어 감염될 수도 있고, 감염자가 접촉한 물건을 통해 감염되기도 한다. 노로바이러스는 소량만 있어도 쉽게 감염될 수 있을 정도로 전염성이 높다. 전염성은 증상이 발현되는 시기에 가장 강하고 회복 뒤 3일에서 길게는 2주까지 유지된다.

노로바이러스 감염 증상 - 심한 경우 입원 치료를 할 수도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물을 먹고 감염이 되면 대개 24~48시간의 잠복기를 거친 뒤 발열,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갑자기 나타난다. 어린아이는 주로 구토를 하고, 성인은 설사를 하는 경우가 많다. 설사는 물처럼 묽게 나오지만 피가 섞이거나 점액이 보이지는 않는다(노로 바이러스 장염은 소장에 염증을 일으키지 않는 형태의 감염이기 때문에 피가 섞이거나 점액성의 설사는 아니다). 설사는 하루에 4~8회 정도 발생한다.  

이런 증상의 경우 건강한 사람은 1~2일 만에 자연적으로 회복하기도 하지만, 심한 경우 탈수 증상이나 심한 복통, 오한 근육통도 동반할 수 있다. 이때는 재빨리 병원을 찾아 수액 보충 치료를 받아야 한다. 특히 어린이와 노약자는 탈수 증상으로 인해 심각한 상태에 빠질 수 있으므로 병원을 방문해 의사의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경우에 따라 입원 치료를 받아야 할 수도 있다.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법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은 개인 위생 및 식중독 예방 수칙을 잘 지키면 예방이 가능하다. 우선 감염이 손을 통해 주로 이뤄지는 만큼 철저한 손 씻기가 필요하다. 특히 요리 전에는 반드시 손을 씻도록 하며, 비누를 사용해 손가락 사이사이는 물론 손등까지 골고루 흐르는 물로 20초 이상 씻어야 한다. 

노로바이러스는 60도 정도의 온도로는 30분 가량 가열해도 감염성을 유지할 수 있다. 또 일반 수돗물의 염소 농도에서도 살 수 있을 정도로 저항성이 강하다. 70도에서 5분이면 죽고 100도에서는 1분이면 죽기 때문에 충분히 익혀서 먹는 것이 제일 중요한 예방법이다. 수돗물, 특히 지하수를 식수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끓여서 먹어야 한다. 그리고 채소류 등은 깨끗한 물에 씻어서 먹는 것이 좋다. 

(출처: 식약청)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이 요리를 하면 다른 사람을 감염시킬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설사나 복통과 같은 증상이 있는 환자는 증상이 회복된 뒤에도 최소 사흘 동안은 음식 조리를 삼가야 한다. 끝으로 노로바이러스에 대한 예방 접종이 개발 중에 있으나 임상 연구를 통해 아직 충분한 효과가 확인되지는 않아 사용할 예방 접종은 없는 상황이다. 결국 손씻기! 익혀먹기! 끓여먹기!가 최고의 예방 접종인 셈이다. 

참고: Complete Home Medical Guide,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가뜩이나 비선실세 국정농단으로 온 나라가 시끌시끌한데, 바이러스까지 국민과 가축까지 힘들게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완연한 봄이 되기 전까지는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식중독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라며, 건강한 수요일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 이상 푸샵이었습니다. ┌(ㆀ_ _)┐ 

■ 푸샵 브런치 [100년 쓸 몸만들기]에 오시면 더욱 풍성한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