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양(Nutrition)의 힘/진짜 음식의 발견

태양의 후예 곶감! 어마한 곶감의 효능! - 겨울 간식의 제왕!

감이 왔네~ 곶감이 왔어~ 호랑이도 혼쭐이 났다는 지리산 청정 공기와 햇빛을 머금은 곶감이 왔네!~ ^^


도깨비 공유와 이동욱~! 잇힝!~ 곶감 나와라 뚝딱!~ (출처: tvN)


친구 페이스북에 곶감 주문을 받는다는 게시물이 올라왔길래, 곶감을 좋아하는 푸샵이 냉큼 공유했습니다(요즘 한창 주가를 올리고 있는 도깨비의 공유!~는 아니지 말입니다. ^^;; 도깨비는 방망이! 호랑이는 곶감!). 친구의 시댁 어르신들이 지리산 덕산리에서 감 농사를 소규모로 하신다고 합니다. 생업이 아닌지라 1년 딱 100세트만 한정 판매를 한다는군요. 지인 위주 한정 판매라 설 전에 금방 동이 난다는 이야기와 함께...


디자인을 했던 친구라 아들을 모델로 앞세워 판매 전략을 세운 것 같습니다. 일명 곶감 팔이에 동원된 도윤이!~ ㅋㅋㅋㅋㅋㅋㅋ


그래서 냉큼 주문했습니다. 워낙 곶감을 좋아해서요. 감이 나오는 철이 되면 감, 단감, 홍시, 연시, 곶감 그리고 감식초까지 쫘악 흡입을 해주십니다. 감식초는 1년 내내 야채 주스에 넣어 마시는 푸샵! 이쯤 되면 감 사랑이 대단하지요. ^^ 


지리산 덕산리에서 손수 농사 짓고, 손수 말려서 포장한 지리산 덕산리 곶감!~ 그것도 곶감의 으뜸이라 할 수 있는 대봉감으로 만든 감이지 말입니다!~ 곶감은 말리는 게 정성이라 비가 많이 오는 해는 곶감이 제대로 말리지 않아 손해가 막심하다고 합니다. 작년엔 그래서 별 재미를 못 봤다고 하네요. 게다가 모양을 예쁘게 내야 하니 손이 많이 간다고 합니다.


이렇게 직접 자연건조를 한 지리산 덕산리 곶감!


10일 주문한 곶감이 다음날인 11일, 하루 만에 도착 했습니다.

개봉박두!~ 뚜둥!~  


지리산 덕산리 곶감이 왔어요!~


일렬로 이쁘게 정렬되어 있는 곶감



아!~ 정말 때깔도 곱고 예쁘게 모양 잡힌 곶감입니다. ^^ 포스팅을 쓰고 있는 11일 오늘 하루만 무려 10개를 흡입 했습니다. ㅋㅋㅋㅋ



운동 후, 저녁 식사에도 곶감을 살포시 얹어 놓았습니다. 자!~ 곶감도 먹었으니 이제 곶감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집주웅!~  


감 & 곶감의 효능


유태종 박사가 쓴 <식품동의보감>에 곶감의 유래는 다음과 같다. 

비타민 A와 C가 풍부, 설사에 특효, 고혈압에는 간식으로 좋아

감은 중국, 한국이 원산지인 동북아시아 특유의 과일이다. 재배 역사도 깊어 중국에서는 이미 기원전부터 재배해왔다고 한다. 『제민요술(齊民要術)』(6세기에 저술된 것으로 현재 남아 있는 농업에 관한 중국에서 가장 오래 된 책)에는 이미 곶감 만드는 법과 떫은맛 빼는 방법까지 소개되어 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고려 명종 때(1138년) 고욤(감과 비슷한데 과실이 작다)에 대한 기록이 가장 오래된 것이나 감 재배는 고려 때부터 시작된 것으로 추측된다. - <유태종 박사의 식품동의보감>


감은 영양 가치는 매우 높다. 수분이 83% 정도로 다른 과일에 비해 적은 편이지만 당분이 14% 이상으로 대단히 많다. 당분의 대부분이 포도당과 과당이어서 소화 흡수가 잘 된다. 

곶감에는 당분이 45% 가량이나 차지해 그야말로 고열량 식품으로 겨울철 간식으로 제격인 것이다. 

감에 비해 칼슘(Ca), 인(P), 칼륨(K)의 함량 또한 월등히 높다. 진정 태양의 후예! 추운 겨울철 간식의 제왕은 곶감이 맞다. 건조기로 말린 곶감과는 차원이 다르다. 


대량 생산되는 곶감은 자연 건조가 불가능하기에 건조기 등을 사용해서 건조한다. 푸샵이 받은 곶감은 자연의 태양 아래 건조된 곶감!~ (출처: 태양의 후예)


■ 비타민 A

감은 비타민 A 효과를 나타내는 카로틴(Carotene: 신체 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될 수 있는 카로티노이드)도 많아 100g에 400I.U. 이상이 들어 있다. 비타민 A는 질병에 대한 저항성을 높이며 피부를 탄력 있고 강하게 하는 특성이 있는 영양소이다. 


■ 비타민 C

비타민 C도 30mg 가량 들어 있어 귤의 2배, 사과보다 6배나 더 많다. 그럼에도 다른 과일이 많이 가지고 있는 신맛이 적다. 신맛을 내는 유기산인 구연산과 사과산이 겨우 0.2%밖에 안 들어 있다. 비타민 C가 풍부한 감기 예방은 물론 피부에 좋다. 


■ 타닌

감의 성분 중 특이한 것은 타닌(Tannin)이다. 타닌은 폴리페놀의 하나로 감은 떫은 타닌 때문이다. 떫은 감은 이 타닌이 물에 잘 녹는 수용성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떫게 느껴진다. 그런데 곶감은 단맛을 내는데 타닌이 물에 안 녹는 불용성으로 변했기 때문이다. 

타닌은 많은 약리작용을 해서 감은 예로부터 설사를 멎게 하고 배탈을 낫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왔다. 

이것은 타닌산의 수렴작용이 강하기 때문이다. 수렴작용이란 피부를 오그라들게 하는 것인데 떫은맛을 한 입 베어물면 입 안 가득 찬 것처럼 느껴지는 것이 바로 피부가 오그라들어 수렴작용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타닌과 같은 수렵제는 체내에서 점막표면의 조직을 수축시켜 설사를 멎게 해준다. 그러므로 변비증세가 있는 사람은 감을 먹지 말아야 한다. 위궤양 증세가 있는 사람은 이 수렴작용이 효과적이어서 감은 좋은 식품으로 추천할 수가 있다. 


감은 지혈작용도 널리 알려져 있다. 피를 토하거나 뇌일혈 증세가 있는 환자에게는 감이 좋다. 지혈뿐 아니라 

타닌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도 있어 순환기계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좋은 것이다. 고혈압인 사람에게는 훌륭한 간식이 된다. 

감은 많이 먹으면 몸이 냉해진다는 말이 전래되고 있는데, 이것은 떫은 맛인 타닌이 철분과 잘 결합하기 때문에 빈혈을 일으키기 쉬운데서 유래한 것이다. 해서 빈혈이 있거나 저혈압인 사람은 감을 가급적 안 먹는 것이 좋다. 


곶감의 흰 가루 정체는?


곶감의 흰 가루는 만니트라는 성분으로 다시마를 말릴 때도 나온다. (출처: 나무위키)


곶감을 만들 때 감 표면에 나타나는 흰 가루는 만니트(mannit)다. 만니트는 만니톨(mannitol)로 과당과 포도당이 건조되는 과정에서 나오는 저분자생체물질이다. 다시마를 건조할 때도 나오며, 균류, 버섯, 해조류나 플라타너스, 양파, 당근 등에 많다. 

만니트는 건조기를 통한 인공 건조 보다 자연 건조할 때 더 많이 나온다. 진정한 태양의 후예는 자연 건조 곶감이지 말입니다!~   

이외에도 동의보감에는 갈증을 없애주고 정액을 보충하며 가래를 삭이고 기관지의 열을 내려준다고 나와있다. 끝으로 감은 유기산이 부족하지만 감식초로 탄생할 경우 유기산의 함량이 높아진다. 이로 인해 감식초는 피로회복, 지방분해, 살균 및 항염작용, 혈액순환개선, 변비개선 등의 효과가 있다.   


[참고] <유태종 박사의 식품동의보감>, <실천영양학>, <위키백과>, <과학백과사전>,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한파가 주춤한 목요일입니다. 중부지방엔 눈소식도 있습니다. 만니트 쌓인 곶감 드시면서 건강하고 행복한 목요일 되시길 바랍니다. 이상 푸샵이었습니다. ┌(ㆀ_ _)┐


■ 푸샵 브런치 [100년 쓸 몸만들기]에 오시면 더욱 풍성한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