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Health)의 힘/내몸이 알고싶다

당신이 식스팩(six pack)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


 즘 연예가는 '식스팩(Six Pack)''초콜릿 복근' 열풍이다. 남자의 자격 식스팩 열풍에 이어 여성 연예인들도 식스팩 만들기에 열중이다. 이번 주 연예 관련 기사들 중에도 식스팩 관련 내용이 심심치 않게 보인다. '윤형빈 식스팩 인증샷', '세 아이 엄마 조은숙 식스팩(초콜릿 복근) 공개' 등등....

왜 이렇게 복근 만들기에 열중할까? 아마 대부분은 외적으로 보여지는 멋진 모습과 건강미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연예인에게 있어서 몸은 자산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런데 정작 복근이 왜 중요한지 알고 운동을 하는 것일까?
오늘은 복근(Abdominal muscle)운동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알아보자.

최근 화제가 된 세아이의 엄마인 탤런트 조은숙의 복근과 남격 윤형빈의 복근 [사진=구글]


사람의 뱃속에는 신진대사를 하기 위한 장기들로 가득 차 있는데, 주로 위와 장으로 이루어진 소화계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소화기관은 성장과 건강유지에 필요한 영양분이 많은 물질을 소화흡수하는데, 총 길이만도 약 10여 미터에 이른다. 이 중에서 대장(약 1.5m)과 소장의 길이(5~6m)가 긴 것은 음식물의 영양소를 잘 흡수하도록 표면적을 크게 하고, 음식물이 지나가면서 소화되는 시간을 충분히 주기 위해서다.

뱃속의 맨 위에 있는 간은 마치 화학공장처럼  수백 가지의 일을 한다. 뱃속의 맨 아래는 항문과 요도가 있다. 소화계는 장에서 소화되지 않은 음식, 소화시키고 남은 음식 찌꺼기 등을 항문을 통해 몸 밖으로 내보내고, 비뇨계는 혈액에서 거른 노폐물을 요도를 통해 몸 밖으로 내보낸다. 이처럼 신진대사를 위한 주요 장기들이 뱃속에 들어 있다.

인체의 내장을 보호하는 복근


심장, 간, 폐와 같은 장기는 갈비뼈에 의해 보호된다. 그런데 배에는 내장을 보호해줄 뼈가 없다. 뼈를 대신해서 내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복근이다. 복부의 근육은 내장을 보호하기 위해 특이하게도 3개의 근육층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를 복벽(Abdominal wall)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정말 신비하게도 내장을 보호하기 위해 복부는 겹겹이 근육으로 둘러쌓여 있는 것이다.

복벽(Abdominal Wall) 해부도 [사진=구글]

복벽(Abdominal Wall)

복직근:
복부의 앞 중앙에 좌우 나란히 위아래로 있는 근육. 복강(복막에 의해 둘러싸여 있는 공간으로 인체에서 가장 큰 빈 공간)의 내장을 보호하며 갈빗대 사이 신경의 지배를 받아 척추를 앞으로 굽히거나 복압을 가할 때 작용한다.

복사근:
외복사근과 내복사근을 나뉜다. 외복사근은 흉곽과 골반을 서로 접근시키고 복압을 높이는 작용을 한다. 내복사근은 복부내장을 압박하고, 늑골을 밑으로 내리는 역할을 한다. 

복횡근:
배 양옆에서 세 번째 층을 이루며 가로놓여 있는 넓은 근육. 배 안의 압력이 높아져 숨을 내쉬게 된다.


이처럼 복근은 세로줄의 복직근, 가로줄의 복횡근, 비스듬하게 있는 복사근으로 이루어져 있고, 뱃속 내장을 견고하게 보호하는 동시에 
횡경막의 수축으로 인해 복압을 높이고 대소변의 배설, 임산부의 분만, 구토 시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그런데 복근의 힘이 약해지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만약 복근의 힘이 약해지면 대소변의 배설력이 약해지고, 변비나 빈뇨 등에 걸리기 쉬우며, 무엇보다도 배꼽이나 서혜부(대퇴부의 기부)로부터 탈장하는 경우도 생긴다. 탈장은 대부분 복벽에서 발생한다. 비록
복근이 3개 층의 근육으로 강인한 탄력성이 있는 복벽을 이루고 있긴 하지만, 이들 근육 사이는 완전히 폐쇄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특정 부위에는 틈새가 있어서 그 부위의 벽이 약해지면 복압에 의해 장의 일부가 복막에 덮혀진 채로 탈출하게 되는 것이다. 이를 탈장(hernia)이라고 한다. 

복벽이 약해지는 원인으로 성장 과정 중 소멸되거나 축소되어야 하는 구조물이 그대로 남아 있어 비정상적인 공간이 생겨 발생하는 선천적 경우가 있다. 후천적으로는 
임신, 복수, 만성 폐쇄성 폐질환, 전립선 비대, 비만 등 복강 내압을 만성적으로 높이는 질환과 무거운 물체를 드는 것, 만성 변비로 인해 심하게 힘을 주어야 하는 경우, 만성 기침, 운동 부족으로 인한 복근의 약화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생긴다.
 

복부는 '몸의 중심'이자 '면력력의 중심'


한방에서는 복부를 배(腹)라고 부르고 '몸의 중심'으로 여긴다.
그래서 배의 상태를 파악해 여러가지 증상을 유추해낼 수 있다.
손바닥으로 복근을 눌러 아무러 저항 없이 배꼽이 납작해지는 사람을 체력이 약한 허약 체질이라고 진단한다. 똑같은 방법의 촉진으로 배꼽보다 위쪽의 복근의 힘은 충분히 강하지만 배꼽보다 아래쪽 배를 눌러 배꼽이 납작해지는 상태를 제하불인이라고 한다.

제하불인(臍下不仁)이란 아랫배의 힘이 빠져 연약하고 무력하며 저려서 지각이 둔한 것을 말하는데, 이렇게 몸이
허약한 상태가 되면 수족내증, 허리냉증, 부종, 통증, 신체 마비, 배뇨의 이상, 정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그리고 한방에서는 손바닥으로 배를 만졌을 때 '차갑다'고 느낀다면, 설령 땀을 많이 흘리는 체질이고 더위를 타는 것처럼 보이더라도 냉증이라고 판단한다. 
몸의 중심이 차갑기 때문에 몸 전체가 차가운 것이다. 체온과 관련한 포스팅에서 이미 "체온이 1℃ 저하하면 면역력은 30% 이상 저하하며 온갖 병에 걸리기 쉽다." 라고 했다.



몸의 중심인 배가 차가우면 각종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반면, 몸의 중심인 배를 따뜻하게 하면 전신이 따뜻해지면서 면연력도 증가한다. 특히 뱃속의 장기 중 하나인 위장에는 면역세포가 많이 존재하므로 몸 전체의 면역력도 증가한다.

배는 몸의 중심으로 면역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사진=구글]

위장의 면역 세포 네트워크가 새롭게 밝혀졌다. 미국 하버드 대학의 Hans-Christian Reinecker 박사를 비롯한 연구팀은 위장관 시스템에서 가지세포(dendritic cell)의 네트워크가 박테리아와 같은 항원을 인식하여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과정을 연구하여 1월 14일자 Science에 “CX3CR1-Mediated Dendritic Cell Access to the Intestinal Lumen and Bacterial Clearance” 라는 제목으로 발표하였다. - 2005. 1.18 생명과학 中에서


차가워진 배가 면역력을 약화시킨다.


부족해지면 우울증의 원인이 된다고 하는 세로토닌이나
하루의 리듬을 조절하고 특히 수면과 깊은 관련이 있다는 멜라토닌 등 뇌의 호르몬 물질이 위장에도 존재한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장뇌 호르몬(Brain-Gut Hormone: 여러 가지 호르몬 가운데 특히 뇌와 장에 있는 공통된 호르몬)' 이라 불리고 있다. 장과 뇌는 매우 연관이 깊다는 사실이 증명된 것이다. 세로토닌은 90%가 위장에, 10%가 뇌에 존재한다.

그래서 스트레스나 걱정거리가 있거나 초조한 기분이 들면 설사를 하거나 변비에 걸리고
위궤양이 생기기도 한다. 특히 세로토닌이 부족하게 되면 복통, 복부팽만감을 동반하면서 변비와 설사가 교대로 일어나는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앓기도 한다. 이 때문에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장이 앓는 우울증' 이라고 표현하기도 하는 것이다. 반대로 위장 상태가 좋지 않으면 기분도 안 좋아지는 것이다.

그리고 소장 내에는
파이어판(Peyer's Patch: 포유류 고유의 면역기관의 하나로 외부에서 침입한 바이러스와 세균 등 유해물질을 인식하여 임파구 및 항체를 만들어내는 관문으로 작동한다)이라는 임파구가 조직화되어 모인 곳을 시작으로 몸 전체 임파 조직의 대략 70%가 존재하여 체내 면역력의 중심이 되고 있다. 이 때문에 장을 '건강과 젊음의 척도'라고 하는 것이다.

이처럼 소화흡수 뿐만이 인체의 면역력을 위해 중요한 활동을 하고 있는 장을 보호하고 있는 것이 복근이기 때문에 복근이 얇고 지방이 많고 배가 차가우면 장도 차가워지고 우울증과 같은 정신 작용과 면역력도 떨어지는 것이다. 
반대로 복근이 강하고 배가 따뜻하면 장도 따뜻해져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면역력도 증가되어 건강에 유익하다. 물론 정신건강에도 이롭다. 

따라서 평상시
 

걷기 운동, 앉았다 일어서는 스쿼트 운동, 복근 운동 등으로 배를 따뜻하게 하거나 복근을 단련시키는 것은 정신적 육체적 건강에 있어 대단히 중요한 일이다.


복근운동인 크런치와 허리 운동인 하이퍼익스텐션. [사진=퍼스널트레이너 김택준]


하지만 지나치게 복근만 단련하게 되면 자칫 요통이 생길 수 있으므로 반드시 허리를 강화시킬 수 있는 허리 운동도 함께 병행을 해주어야 한다. 꼭 배에 식스팩이 보이게 하려고 무리하기 보다는 배의 건강과 몸 전체의 건강을 위해 틈틈히 운동으로 배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하겠다.

복직근은 왜 여러 마디 나누어져 있는가?


복직근은 왜 하나의 긴 근육형태로 되어 있지 않고 여러 마디로 나누어져 있을까?  단일하게 구성된 긴 근육은 길이 변화에 따라 더 큰 범위의 근장력을 갖게 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수축되면 근육이 더 많이 두꺼워지고, 내장을 압박하게 된다. 또는 굴곡에 대해서 저항할 것이고, 단단해 질 것이다.
이렇게 되면 몸을 굽히는 동작은 상당히 불편해질 것이고, 덩달아 압박 받은 내장들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상황이 연출되는 것이다.

여러 마디
로 나누어진 복직근은 근육이 짦아짐으로써 부피가 두꺼워지는 것을 제한한다. 뿐만 아니라 내부 장기들의 용적(volume)이 변화할 때 복부의 신장이나 수축, 체간굴곡과 신전을 촉진하기 위하여 각 건들이 서로 구부러지는 것을 가능하게 해준다.
이를 방울(구슬)효과(Bead effect)라고 하기도 한다. 한마디로 식스팩의 신비라 하겠다.

띵동~!
누구세요? 
택배입니다.

택배? 택배 올 일이 없는데....(어머님께서 보내셨나?)

사인을 하고 택배를 받아든 후 보낸 사람을 보니.....

뚜둥!~ 이웃 블로거이신 건강천사님께서 택배를 보내신 것이었습니다. 동봉한 편지를 읽어보니, 
푸샵 이벤트에 당첨되신 건강천사님께 선물을 보내드렸는데, 건강천사님께서도 감사하다며 저에게도 선물을 보내주신 것이었습니다. 

아!~ 전 완전 깜짝 놀래버렸답니다. ^^;;;;;;;

건강천사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어떻게 제 마음을 아셨는지 화장품을 보내주셨네요. 스킨과 로션을 살 때가 되었거든요. ^^.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ㅎㅎ

건강천사 블로그 (
http://blog.daum.net/nhicblog)

건강천사님은 
국민보험공단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의 운영자이시기도 합니다.


이웃블로거 건강천사님이 보내주신 선물.

하루가 다르게 봄이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인체의 중심인 배를 위해 걷기, 복근운동, 허리운동 꼭 규칙적으로 하시길 바랍니다. 행복하고 건강한 금요일 되시길 바랍니다. (^▽^) 이상 푸샵이었습니다. ┌(ㆀ_ _)┐

■ 푸샵 브런치 [100년 쓸 몸만들기]에 오시면 더욱 풍성한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