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Club/건강박람회 탐방기

배 째고, 속 들여다보는 도구가 한자리에! 공공의적 3? [KIMES 2012]



 자가 피트니스(운동), 다이어트(영양) 관련 분야 온오프라인 일과 컨텐츠를 작성하고 다루는 일을 하고 있지만 포괄적으로는 건강(Health)을 다룬다. 그래서 포스팅도 건강에 관련된 글들이 많다. 조금이라도 건강에 관련된 것이라면 호기심을 가지고 들여다보는데 의료기기 전시회가 해마다 열리는 것은 익히 알았지만 한번도 관람을 한적은 없다. 아무래도 의료쪽은 일반인들이 직접적으로 접하여 사용하는 건강관련 장비나 용품이 아니기 때문이다.
 

공공의적 1-1에서 정육점 사장으로 개과천선한 용만역의 유해진 [사진=공공의적 2]


그런데 19일 코엑스 컨퍼런스 룸에서 예정되어 있던 '나음케어의 쎄라밴드 아카데미' 취재 준비를 하는 과정에서 알고 지내던 업체 담당자 분이 국내 최대 의료기기 전시회가 열리고 있는데, 헬스케어재활 관련 분야 업체들도 참여를 하니 꼭 와서 보라는 것이었다(귀가 번쩍!~). 그런데 날짜가 겹친다. 알고봤더니 나음케어도 전시회에 참여를 하는 동시에 쎄라밴드 아카데미를 별도로 개최한 것이었다.

결국 일요일 하루 동시에 두 곳을 발품 팔아야 하는 상황에 놓인 푸샵. 필자..땀이 좀 많나...몸과 발다닥 둘다 완전 후끈 달아올랐다. 코엑스 전시관 1층에서 3층, 4층으로 왔다갔다 하느라....(내년에는 이틀 정도 할애을 해야할 듯 하다. ^^;;)



벌써 28회 째인 '국제의료기기·병원설비전시회(KIMES 2012)'가 2월 16일 코엑스 전시장에서 열리고 2월 19일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처음 관람하는 전시회라 규모를 가늠키가 어려웠었는데 스포츠, 레저 관련인 스포엑스 전시회에 비해 규모가 약 2배 정도가 크다(키메스가 36,007㎡, 스포엑스가 19,597㎡). 이 정도면 이틀 정도 나눠서 돌아봐야 꼼꼼하게 살펴볼 수 있다. 

의료기기 전시회라 그런지 의사를 비롯한 병원 종사자들의 방문자들이 주를 이뤘지만, 일반인들의 관람도 눈에 띄었는데 주로 헬스케어 쪽에 관심을 가진 듯 보였다. 필자 역시 병원 의료기기보다는 일반인들에게 직접적 연관이 있는 재활쪽과 헬스케어 쪽을 좀 더 집중적으로 들여다보았다. 게다가 쎄라밴드 아카데미 쪽도 함께 돌아봐야 했으므로 업계 관계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기에는 시간이 다소 부족해 이 점은 좀 아쉬운 부분으로 남는다. 

의료기기 전시회라 그런지 국내 업체들 외에도 해외 업체들의 참여가 눈에 띄게 많은 걸 알 수 있었다. 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458개사의 국내 제조업체를 비롯해 미국 121개사, 일본 75개사, 독일 74개사, 중국 77개사, 대만 36개사, 이탈리아 18개사, 영국 14개사 등 30개국 978개사의 업체가 참가했다고 한다. 전시된 제품들은 무려 3만여점. 의료 트렌드를 한눈에 볼 수 있기에 충분했다.  

이번 전시회의 경우 대기업의 참여가 눈길을 끌었는데 의료기기 산업에 첫발을 내딛는 삼성메디슨DR(Digital Radiography, 엑스레이와 같은 영상진단장비를 일컬음)시스템을 가지고 참여를 했고, SKT는 2011년에 이어 EMR(Electnonic Medical Record, 전자의무기록) 솔루션 및 의사랑 사전점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등의 서비스로  했다. 특히 SKT는 작년에 신성장동력과 전략의 다변화를 꾀하기 위해 헬스케어 사업부를 별도로 신설하기도 했다.

GE 헬스케어, 지멘스 헬스케어 등과 같은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은 첨단 신기술이 접목된 CT(Computed Tomography), MRI(Magnetic Resonance Imaging), 초음파 장비 등에도 이목이 집중됐다. 특히
GE 헬스케어는 국내 최초로 소개된 볼루손 HD라이브는 HD 영상의 산부인과 전용 초음파 장비로, 기존 2D로 보던 태아의 모습을 3D로 볼 수 있어 사실적인 화질을 구현하는 혁신적인 기술이 특징이라고 언론은 전했다.

들어가기에 앞서 KIMES 2012는 본편과 특별판으로 나뉜다는 것을 알려두고 싶다. 일반적으로 언론들이 행사의 오프닝과 관련한 간략한 소식을 전하므로, 다소 아쉬운 점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여 피트니스 및 재활과 관련이 있는 몇몇 업체들은 특별판에서 별도로 나누어서 다루고자 한다.

■ KIMES 2012 특별판 예고

1. 한국의 재활 운동 및 용품 선두 주자 - 나음케어
2. 체성분 분석기를 넘어 네트워킹 관리로 - 바이오스페이스
3. 혈압계의 패러다임을 바꾼다 - 자원메디칼
4. 공압식 운동기구와 IT와의 만남 에어엑서(AirExer) - 동성산기
5. 슬링으로 도약하는 - 레드밸런스
5. 가정에서도 척추를 견인한다 - 슈마헬스
(*위 제목은 가제 이므로 바뀔 수 있으며, 순서는 임의로 바뀔 수 있습니다)

(주)울트라코리아의 초음파 기기


디지털 X레이 장비를 출품한 (주)리스템. 리스템은 1906년 창립된 국내 토종 기업이다.


필자와 같은 해에 태어난 (주)중외메티컬은 수술등과 방사선 관련 제품을 출품했다.


(중) 중외메디컬 제품


(주)메드스타는 이비인후과 진료장비를 전문으로 하는 회사다.


관람객의 대부분은 의사와 의료업계에 종사하는 경우였고, 의료장비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차세대 국가성장동력의 일환으로 헬스케어 산업(제약, 의료기기 등) 육성에 따라 각 지자체들도 의료기기 업체들을 육성하고 있는데 이번 KIMES 2012에도 대구경북(대구테크노파크), 원주(원주테크노벨리), 경남(경남테크노파크) 등 지방자치단체들도 홍보관을 만들어 관련 기업들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대구는 대구경북첨단의료복합단지인 '메디밸리' 조성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한때 섬유도시로 맹위를 떨쳤지만, 2013년 이후에는 대구가 대한민국 의료산업의 새로운 중심지로 부상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영상진단장비를 출품한 삼성메디슨.


삼성전자 코너에서 시연을 해보이고 있는 관계자들.


SK의 경우는 통신회사답게 EMR 솔루션 및 의사랑 사전점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등의 서비스를 시연했다.


영상진단장비를 출품한 후지필름(FUJIFILM). 아쉽게도 장비 촬영 불가. ^^;;

 

바이오스페이스(위)와 자원메디칼(아래)의 혈압계


재활치료 용품을 출품한 (주)나음케어


재활 운동 용품을 출품한 (주)나음케어 '쎄라밴드 아카데미'를 동시에 개최했다. 150명 정원인 컨퍼런스 룸이 꽉차 자리가 모자랄 정도로 성황리에 과정을 무사히 마쳤다. 실제로 사전접수 없이 교육을 듣겠다고 하는 사람들이 다수 있었으나 이미 참가자들로 만석을 이루어서 관계자들이 설득해 돌려보내는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했다.
 

(주)동성산기의 에어엑서(AirExer) 제품의 운동관리용 모니터

(주)동성산기가 출품한 에어렉스(Airexer)은 U-헬스케어 운동기구인 동시에 재활도 가능한 기구이다. 이 업체를 알게 된 것은 불과 며칠 전인데 페이스북을 통해서다. 업체 홈페이지를 확인 후 기회가 되면 리뷰를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뜻밖에도 KIMES에 참가해 직접 눈으로 볼 수 있는 기회가 필자에게도 주어졌다.  

(주)동성산기는 장애를 입은 상황에서의 재활운동 용이할 수 있도록 제품을 고안했다.


코어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는 3D뉴톤 제품을 출품한 (주)한메드


마치 조디포스터의 주연 영화 '콘택트'의 한 장면을 연상시키는 운동기구다. (주)HANMED에서 출품한 척추안정화 운동시스템인 3D 뉴톤이다. 이 제품은 소위 말하는 척추 주위의 심부 근육을 측정한 데이터를 활용해 재활운동을 시키는 장비다. 실제로 우주 비행사들을 훈련시킬 것 같은 모양으로 생긴 특이함 때문에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탈모치료용 제품을 출품한 (주)원테크놀러지


이 회사 제품 모델은 놀랍게도 개그맨 박명수씨였다. 실제로 박명수씨는 두피와 탈모 관련 제품을 판매하는 쇼핑몰인 거성닷컴을 운영하고 있기도 하다. (주)원테크놀러지헤어빔은 6개월 정도 지속적으로 사용할 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업체 관계자가 설명을 해주었다.


(주)봄텍전자의 'A-ONE' 원클릭 자동 안면 분석시스템.


봄텍전자 A-ONE은 신개념의 자동 안면 분석시스템으로 일반광, UV광, 편광의 3차 광원을 통해 정확한 안면윤곽 인식 및 분석은 물론 복합센서 채택으로 피부의 탄력도, 수분량, 피부 톤, 피부 온도를 동시에 측정이 가능한 기기다.


이 제품은 꼭 시연을 해보고 싶었는데 아쉽게도 시간 때문에 해보진 못했다. 요즘은 남성들도 피부 상태에 신경을 쓰는 경우가 많은데 필자도 그러하다. 그래서 피부 상태를 확인해보고 싶었지만 아쉽게도 내년을 기약하기로 했다. 

어디서 많이 본 인물이지 않은가? 바로 중국 영화배우 '유덕화'다. 2월 13일자로 포스팅 한 내용이 중국 스포츠 박람회 탐방기였다.[참고글: 중국 사천성 성도에서 열린 '국제 스포츠 쇼'를 들여다보다.]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중국 스포츠 박람회의 1/3이 안마기기 관련 업체들이 참가를 했었다. 의료기기 전시회인 KIMES 2012에도 안마기기 관련 업체들이 참여를 했는데 국내는 물론 일본, 대만 업체들도 참가해 눈길을 끌었다. 

오심(OSIM)은 싱가포르에서 탄생한 회사로 GNC의 최대 협력사이기도 하며 전 세계적으로 1,103여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다. 출품한 uDivine은 3D 입체 마사지 의자로 소비자 가격만 무려 590만원이다.

파나소닉 안마기

 

국내 업체인 (주)복정제형이 만드는 코지마 안마기

 

대만에서 참가한 'TOKUYO' 안마기 업체. 안마기의 성능이 좋아서일까? 곤히 잠든 관람객 분들. ^^


(주)케이티에스에서 제작한 수중보행 재활장비 '아쿠아 존'


(주)케이티에스
'아쿠아 존(Aqua Zone)'은 물이 가지는 부력, 저항, 수압, 수온 등의 특성을 이용한 수중 재활치료 제품이다. 특이할 만한 것은 이 제품은 전 세계 수중보행 훈련 재활시스템 장비 중 영국 제품 이외에 한국에서 처음 개발한 제품이라고 업체 관계자는 설명했다. 특히 스포츠 선수들의 재활에 필수적인 제품이라면서 무릎 수술 후 근력 강화나 재활에 우수한 치료 효과가 있다고 한다.



■ 업체 홈페이지

(주)울트라코리아( - )

(주)리스템 (http://www.listem.co.kr/)
(주)중외메디컬 (http://www.cwm.co.kr/)
(주)메드스타 (http://www.medstar.co.kr/)
(주)바이오스페이스 (http://www.biospace.co.kr/)
(주)자원메디칼(http://www.jawon.co.kr/)
(주)나음케어 (http://www.naum.biz)
(주)동성산기 (http://airexer.com/index.php)
슈마헬스 (http://www.ishuma.co.kr/shop/main/index.php)
(주)원테크놀로지 (http://www.hairbeam.co.kr/)
(주)봄텍전자 (http:// www.bomtech.net)
오심코리아 (http://www.osim.kr/)

* 제품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분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KIMES는 본편 외에 특별판을 별도로 포스팅을 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가져주시길 바랍니다. 

■ KIMES 2012 특별판 예고

1. 한국의 재활 운동 및 용품 선두 주자 - 나음케어
2. 체성분 분석기를 넘어 네트워킹 관리로 - 바이오스페이스
3. 혈압계의 패러다임을 바꾼다 - 자원메디칼
4. 몸짱 '아놀드 홍'도 이용하는 에어엑서(AirExer) - 동성산기 (2월22일)
5. 슬링으로 도약하는 - 레드밸런스
5. 가정에서도 척추를 견인한다 - 슈마헬스
(*위 제목은 가제 이므로 바뀔 수 있으며, 순서는 임의로 바뀔 수 있습니다)

즐거운 관람 되셨나요? 예정에 없던 참여에, 규모가 크다보니 꼼꼼하게 관람하지 못해 다소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내년에는 더욱 알찬 내용으로 만나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날이 약간 흐리네요. 그래도 날씨가 포근한 듯 합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화요일 되시길 바랍니다. (^▽^) 이상 푸샵이었습니다. ┌(ㆀ_ _)┐

■ 푸샵 브런치 [100년 쓸 몸만들기]에 오시면 더욱 풍성한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