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Mind)의 힘/신비의 명약 웃음

내 나이보다 딱 20년 젊게 보이는 운동법

부제: 웃음은 건강과 성공 그리고 행복을 부르는 명약이다.

웃음은 우리에게 저절로 오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우리가 웃음 곁으로 자주 가야 한다.  - 코미디언 故 김형곤 

우리는 웃는다. 우리는 웃는 것을 좋아하고 누군가 웃는 모습을 보는 것도 좋아한다. 우리는 누군가를 웃기는 것을 좋아하고 누군가가 웃겨 주는 것도 좋아한다. 가장 성공한 삶을 산 사람은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어떤 이는 "가장 많이 웃은 사람"이라고 답했다. - 웃음의 과학 中에서(개그맨 이윤석)

 오드리 햅번은
  
나는 나를 웃음 짓게 만드는 사람들을 사랑한다. 솔직히 웃는 것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일이다. 웃음은 수많은 질병을 낫게 하고, 어쩌면 인간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일지도 모른다.
라고 했다.

당신은 얼마나 웃고 사는가?

웃음을 연구한 학자들에 따르면 인간은

일생 동안 50만 번 이상 웃는다.

고 한다. 꽤 많이 웃고 하는 것 같은가? 그 시간 다 합해봐야

22시간 3분


밖에 되지 않는다. 인간의 삶을 80년으로 봤을때 하루도 채 안되는 그 시간은 찰나에 불과하다. 누구나 웃음은 우리의 건강과 행복을 증진시키는 명약임을 알고 있지만 여전히 우리는 웃지 않고 산다. 웃음의 효과를 몰라서 일까?

오드리 햅번의 천만불짜리 웃음. [사진=구글]

2006년 SBS스페셜 '웃음에 관한 특별 보고서'는 도대체 웃음은 무엇이고, 왜 웃어야 하는 것인지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게 한 다큐였다. 다이어트에 성공한 사람, 암과 아토피성 피부염을 이겨낸 사람, 뇌졸증을 극복한 사람 등 신기하고도 놀라운 웃음의 효능에 대해 다루었다. 그 보고서의 결론은 이렇다.

■ 웃으면 건강해진다.
■ 웃다가 성공한다.
■ 그러다 보면 어느새 행복해진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보고서의 '웃다가 성공한다'를 증명해낸 기업이 있을까? 있다. 웃음을 기업 경영에 도입한 이른바 '펀(FUN) 경영'이라 불리는 경영 기법을 적용한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한국의 경우는 펀 경영이 아직 걸음마 단계라고 볼 수 있지만 해외의 경우는 펀 경영이 정착 단계에 들어갔다.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성공 비결은?

펀 경영의 실천으로 세계 굴지의 기업으로 우뚝 선 곳이 있는데, 사우스웨스트 항공사(SouthWest Airlines)가 그 주인공이다. 미국 오일쇼크 직전인 1971년 6월 18일, 미국 달라스의 러브필드에 본사를 둔 조그만 항공사가 차려졌는데, 보잉 737 항공기 4대에 198명의 직원이 고작이었다. 대형 항공사들이 하늘을 주름잡고 있던 시대에 이 보잘 것 없는 단거리 노선만을 운영하는 저가 항공사를 알아주는 사람은 없었다. 그랬던 기업이 세계에서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으로 손 꼽히고 있다. 왜 그런가?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철학은 특이하다.

1. 일은 즐거워야 한다. 일은 놀이이고 즐겨야 한다.
2. 일은 중요하다. 그렇다고 심각하게 억지로 해서는 안 된다.
3. 사람이 중요하다. 한 사람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

슬로건은

우리는 미소를 지어야하기 때문에 미소 짓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미소를 짓고 싶어서 미소 짓는 것이다.

이다. 대표적으로 회자되는 기내 방송 멘트 중 하나는

기내에서는 금연입니다. 담배를 피우고 싶으신 분이 계시다면 문을 열고 밖으로 나가 날개 위에서 피시면 됩니다. 흡연하시면서 관람할 영화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가 되겠습니다. O( ̄▽ ̄)o.

로 펀 경영의 대표적인 사례로 소개되기도 한다.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펀 경영에 힘입어 최근 32년 동안 연속 흑자를 냈다. 아울러 연 평균 10∼15% 성장하는 놀라운 실적을 거뒀다. 미국내 최우량 항공사로 성장한 것이다. 1994년 보스 데이(Boss day)에 USA투데이에는 다음과 같은 전면광고가 실렸다.

'우리는 허브 씨에게 우리의 이름을 모두 기억해주시고, 맥도날드 하우스를 지원해주시고, 추수감사절에 선물을 주시고, 모든 사람에게 키스를 해주시고, 들어주시고, 이윤이 남는 항공회사로 키워주시고, 휴일 파티에 노래를 불러주시고, 보스가 아니라 친구가 되어주신 것에 대해 경영자의 날을 맞아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직원과 회장 허브 캘러허 [사진=구글]

이 광고는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회장인 허브 켈러허(Herb Kelleher)의 리더십에 감명받은 1만6천여 명의 직원들이 스스로 비용을 각출해 실은 것으로 회장에 대한 사랑의 표시였다. 허브 켈러허는 '일은 재미있어야 한다'는 펀 경영 철학을 생활 속에서 실천한다고 하는데, 출근할 때 토끼 모양의 분장을 하고 엘리베이터에서 직원들을 놀라게 한 일화는 유명하다(2012년 현재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미국 보잉사로부터 모두 208대의 보잉 737기를 수주했다. 수주액은 최대 190억 달러 정도로 추정되며, 항공기 대수나 거래액으로 볼 때 보잉사 입장에서는 사상 최대 규모라고 한다). 

이렇듯 기업도 웃음(⌒▽⌒)이 넘쳐나는 경영의 실천으로 건강하고 튼튼한 우량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음을 증명해 보였다. 사우스웨스트사의 성공 비결은 바로 웃음(⌒▽⌒)에 있었던 것이다. 사우스웨스트는 '웃다가 성공한' 케이스의 좋은 사례이다. 그렇다면 웃음에 관한 특별한 보고서의 '웃으면 건강해진다'는 사실일까?
 
도대체 웃음의 효과가 얼마나 되길래? (푸샵은 자꾸 웃으라고 하는 걸까? ㅋㅋ)

최근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해 웃음이 가진 의학적 효과들이 점차적으로 밝혀지고 있다. 연구중에서 가장 획기적인 접근은 웃음이 우리 신체의 면역체계를 강화시켜 준다는 결과이다. 

웃음은 수많은 호르몬과 면역 물질을 생성하고 활성화시킴으로써 건강과 장수에 도움을 준다. 웃음은 NK세포, 엔도르핀, 글로불린A, 인터루킨6, 엔케팔린, 인터페론 감마, T세포, B세포 등 각종 면역물질과 21가지의 호르몬을 방출시킨다. - 웃음의 과학 中에서

언론에서도 웃음에 대한 의학적 연구결과를 쏟아내고 있다. 미국 볼 메모리얼 병원 건강 안내서에서는 15초의 웃음으로 분비되는 엔도르핀의 양과 NK세포의 활성도가 면역계 등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을 수명으로 환산하면

이틀의 수명 연장 효과

가 있음을 밝히고 있다. 단지 15초 동안 크게 웃는다는 행위만으로 말이다. 해볼만 하지 않은가?

이와세 일본 오사카 의대 박사팀은 최근 웃음치료가 암세포를 잡아먹는 세포(NK)를 14% 증가시킨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미국 하버드 의대 연구팀은 1∼5분 정도 웃으면 NK 세포가 5∼6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사실을 발표해 주목받았다. NK세포는 크게 웃으면 분비되는 신경전달물질 '엔도르핀'에 의해 증가된다. 

엔도르핀은 마약성 진통제인 모르핀보다 훨씬 큰 몸속 천연 진통제 역할도 한다. 통증이 심한 이들도 억지로라도 웃으면 이 엔도르핀이 분비돼 고통이 줄어들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살짝 웃는 것만으로는 엔도핀이 분비되지 않기 때문에 "하하하"하고 크게 웃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반해 우울할 때 생성되는 아드레날린의 과다분비는 심장병 고혈압 관절염 편두통을 일으키고 노화를 촉진한다.
 
로마린다 의과대학 리버크 교수팀은 실험군을 대상으로 폭소비디오를 시청한 후 혈액검사를 한 결과 병균을 막는 항체인 인터페론감마호르몬의 양이 200배 늘었으며 또한 백혈구 증가와 면역력을 낮추는 호르몬이 줄어들었다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웃음으로 치료하고 마음으로 소통하는 패치 아담스 [사진=구글 / (좌) 영화 '패치 아담스' (우) 실제 인물]

인체의 자율신경계는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으로 구성되어 있다. 놀람, 불안, 초조, 짜증 등의 감정은 교감신경을 예민하게 만들어 심장을 상하게 하는 반면, 웃음은 부교감신경을 자극해 심장을 천천히 뛰게 하며 몸 상태를 편안하게 해줌으로써 심장병을 예방해준다. 그로인해 스트레스를 진정시키고 혈압을 떨어뜨리며, 혈액 순환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이다. 

웃음은 체중조절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미국 테네시주 밴더빌트대 연구진은 유럽비만학회서 "10∼15분간 웃을 경우 중간 크기 초콜릿 한개에 해당하는 열량이 소모되며 이는 평균 40∼50칼로리에 해당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해 주목받았다. 이는 매우 적은 양처럼 보이겠지만 "매일 이렇게 웃는다면 1년이면 2㎏을 감량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게 연구진의 설명이다. 또한 웃음이 소화액 분비를 촉진시켜 식욕을 불러일으키는 연구결과도 있다.

특히 관련 전문가들은 웃음이 치료로서 가장 효과적이라고 평가되는 질환은 원인을 알 수 없는 기능성 질환이라고 말한다. 기능성 질환의 90%는 스트레스, 성격, 우울증 등이 원인으로 웃음을 통해 삶의 동기 부여, 대인관계 개선 등의 효과를 분명히 볼 수 있다고 한다. 

웃음의 효과는 암뿐 아니라 면역 증강이 필요한 모든 질환에 적용될 수 있지만 아직은 각 질환별로 기존 치료와 병행해야 하는 보조적 치료 정도로 생각해야 한다는 게 의학자들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웃음의 효과에 대해서는 속속들이 밝혀지고 있다.

웃음 십계명
1. 크게 웃어라 - 크게 웃는 웃음은 최고의 운동법이며, 크게 웃을수록 더 큰 자신감을 만들어 준다.
2. 억지로라도 웃어라 - 모든 병이 무서워서 도망간다.
3. 일어나자마자 웃어라 - 아침에 웃는 첫 웃음이 보약 중의 보약이다. 
4. 시간을 정해놓고 웃어라 - 시간을 정해놓고 웃으면 병원과는 영원히 작별이다.
5. 마음까지 웃어라 - 얼굴표정보다 마음표정이 더 중요하다.
6. 즐거운 생각을 하며 웃어라 - 즐거운 웃음은 즐거운 일을 창조 한다.
7. 함께 웃어라 - 혼자 웃는 것보다 33배 이상 효과가 좋다.
8. 힘들 때 더 웃어라 - 진정한 웃음은 힘들 때 웃는 것이다.
9. 한번 웃고 또 웃어라 - 웃지않고 보낸 하루는 낭비한 것이나 마찬가지다.
10. 꿈을 이뤘을 때를 상상하며 웃어라 - 꿈과 웃음은 한집에 산다.

- 필자가 웃음치료 과정을 수료한 '한국웃음연구소'의 웃음 십계명
- 김어준 총수식 표현을 빌리자면 '닥치고 웃음' 되겠다.
[참고: 헤비스모커에 고기없이 못사는 김어준 총수의 건강 비결은?]

아이는 하루에 300∼600번 정도 웃는다고 한다. 아이들이 웃는 것을 보면 숨이 넘어갈 듯 자지러지게 온몸을 이용해서 웃는다.
웃을 때 사용되는 근육은 231개로 우리 몸 속 근육의 3분의 1이상이 운동을 하게 된다. 한 번 크게 웃으면 윗몸 일으키기 25번, 10초 동안 웃으면 노젓기 3분, 15초간 박장대소하면 100미터 전력질주의 운동 효과가 있다. 이렇게 수많은 근육이 활동함으로써 웃고 난 후에는 근육의 긴장이 이완돼 편안함을 느끼고 소화기가 왕성해 지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일지도 모르겠다.  

내 나이보다 딱 20년 젊게 사는 웃음 운동법

 15초 크게 웃는 것만으로도 이틀의 수명 연장효과가 있다는데 나이보다 훨씬 젋게 살기 위해선 과연 어떻게 웃는 게 효과적일까? 

1. 숨을 멈췄다가 뱃속에서부터 한 번에 내뿜듯이 '파'하며 웃는다.
2. 박수를 크게 치며 최대한 동작을 크게 온몸을 사용해 웃는다.
3. 의식적으로 큰 웃음소리를 뱃속에서부터 날숨과 함께 내 뱉으면서 웃는다.
4. 최소한 15초 이상 의식적으로 배가 움직이도록 하고 하루 세 번 이상 웃어야 한다.

아래 운동을 꾸준히 하시면 딱 20년 젊어 보입니다. 정말루.....^^;;

웃음모델: 더블에이치 멀티짐 강사 고은정 / 촬영장소: 숙대 워너핏 PT스튜디오 / 보너스: 푸샵


1. 도레미 운동:
낮은 도에서 시작해 높은 도까지 8음계를 각각 10초 동안 큰 소리로 발성한다.
2. 순발력 운동: '하나'에 엄지와 검지를 V자 형태로 만들어 입 주위에 대면서 입꼬리를 올린다. '둘'에 다시 원래의 표정으로 돌아온다. 10번 반복한다.
3. 하마 운동: 입을 가능하면 크게 벌린 상태에서 멈춘다. 이 자세를 10~15초 정도 유지한 뒤 이번에는 자연스럽게 옆으로 입술을 벌린다. 이때 가능하면 날숨으로 숨을 쉬면 좋다.
4. 하히후헤호 운동: '아하하하~, 이히히히~, 우후후후~, 에헤헤헤~, 오호호호~' 와 같이 10초간 자연스럽게 발성하며 웃는다.
5. 행복 운동: '행복하게~, 신나게~, 기쁘게~, 즐겁게~' 와 같은 단어들을 발성하며 그런 느낌을 상상하면서 10초간 웃는다. (각각의 운동들을 3번씩 반복한다.)

보면 웃음이 절로 나와요. ㅋㅋ

웃음이 대세예요. 옵빠! 언뉘들! 웃으세요!~ (⌒▽⌒) 아이유가 응원할께욤!~ [사진=구글]

행복해서 웃는게 아니라 웃기 때문에 행복하다는 것은 보고서의 3번째 결론에 해당하며, 그것은 진리인듯 합니다. 세익스피어는 "그대의 마음을 웃음과 기쁨으로 감싸라. 그러면 1천 해로움을 막아주고 생명을 연장시켜 줄 것이다." 라고 했답니다. (^▽^) 웃음기 팍팍 받는 행복한 금요일, 불타는 금요일 되시길 바랍니다. 이상 푸샵이었습니다.┌(ㆀ_ _)┐

■ 푸샵 브런치 [100년 쓸 몸만들기]에 오시면 더욱 풍성한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